파주 세경고 이상오 학생이 개발한 웹 기반 에듀테크로 실시간 수업 혁신
온라인 ‘코딩’교육의 효율성 획기적으로 개선, 공개수업서 선봬
입력 : 2025-09-17 07:56:09
수정 : 2025-09-17 07:56:09
수정 : 2025-09-17 07:56:09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세경고등학교(교장 장계홍) 항공전자과는 항공, 전자, 소프트웨어 분야의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중·고등학교 온라인 ‘코딩’교육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이 한 학생의 프로그램 개발로 수업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세경고는 전공 심화 동아리와 교과 과정을 연계해 학생들이 학문적 탐구와 실무 역량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며, 최신 기술 트렌드와 현장 요구를 반영한 프로젝트 중심 교육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세경고에서는 솔루션을 이용한 공개수업 주간(9.8.~9.12.)에 학생이 직접 개발한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한 수업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으며, 프로그래밍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웹 기반 실시간 소통 프로그램을 제작해 주목 받고 있다.
세경고 항공전자과(과부장 박장순 교사) 2학년에 재학중인 이상오 학생<사진>이 코딩교육 솔루션에 대한 특허(2025년 9월 10일 출원, 출원번호: 10-2025-0129209)를 출원해 반향을 일으키며 9월 11일 세경고에서 공개수업을 통해 이 교육이 시연됐다.
코딩교육은 단순히 프로그래머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력, 논리력, 분석력 등 다양한 사고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상오 군이 개발한 본 기술은 Python, C, C++ 등 교육과정에서 실제로 활용되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플랫폼인 것이다.
개발자 이상오 군은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단순한 코딩 실력을 넘어 학업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 기술 문서와 Stack Overflow를 매일 읽다 보니 영어 독해 능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됐고, 복잡한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해하는 습관이 다른 과목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됐다”고 한다.
오 군은 무엇보다 “내가 만든 것이 실제로 쓰인다’라는 성취감이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가 됐으며 막연했던 개발자라는 꿈이 구체적인 목표로 바뀌었고, 이제는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에듀테크 개발자가 되고 싶다는 명확한 비전을 갖게 됐다”라며 그동안의 소회를 밝혔다.
즉 이 프로그램은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웹 환경에서 실행 가능하며, 학생이 작성한 소스를 교사가 즉시 확인하고 피드백할 수 있다. 또한 수업 중 학생이 학업에 집중하지 못할 경우 교사에게 바로 알림이 가도록 설계돼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온라인 교육 환경의 질을 높이고,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더 나은 코딩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어 상오 군은 “본 솔루션의 활용도는 현재는 교육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하지만, 앞으로 더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단순히 모니터링하는 도구를 넘어서,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발전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서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 같고, 나아가 개인별 맞춤 학습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기술적으로도 계속 개선하고 있어 더 정교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며, 모든 학생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희망했다.
세경고 장계홍 교장은 “학생이 즐겁게 배우고 교사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수업을 위해 에듀테크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며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대안이 부족했는데, 학생이 직접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것은 놀라운 일이다. 앞으로 본교 수업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세경고 항공전자과는 항공·전자·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심화 동아리와 교과 연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 역량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2025년 협약형 특성화고 공모’에 선정돼 관내 대학 등과의 지·산·학 상호 협력관계를 맺고 학생 주도성 인공지능(AI) 융합 교육과 인생 설계 인공지능(AI) 교육을 통해 파주시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