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의학

입력 : 2023-10-31 20:49:53
수정 : 2023-10-31 20:51:51


현대 의학기술이 많이 발달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치성 질환이 많다. 우리가 껴안고 살아야 한다고 하는 이명, 당뇨, 혈압 등도 마찬가지이다. 실제로 당뇨 및 고혈압 진단을 받고 나면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는다. 

하지만 이는 치료약이 아니라 그저 약 먹는 동안에만 혈당과 혈압을 정상 수치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기능의학검사를 통해 당뇨약이나 혈압약을 끊고 정상 수치로 조절하신 분들이 상당히 많다. 그 이유는 해당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했기 때문이다. 

아직 기능의학에 대해 생소한 분들이 많다. 기능의학이란 어떤 질병이나 고통에 대한 근원직인 뿌리를 찾아서 치료를 했기 때문이다. 그 바탕에는 기능의학검사라는 고도화된 정밀한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 검사를 통해 내 몸에 모든 정보를 마치 스캔을 하듯 읽어내고, 내 몸이 불편한 정확한 원인을 찾아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능의학검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혈액검사 : 지연성 알러지, NK세포, 체내 지방산, 리버스 T3등을 분석하는 검사

현재 환자분의 상태를 다각도에서 살펴보고 원인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진행하고, 다양한 질환의 발생 위험도까지 함께 확인 가능하다. 

특히 일반 건강 검진에서 검사하는 항목은 물론, 평소 잘 모르고 지나쳤던 부분들까지 면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즉, 일반 검진에 비해 더욱 세부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방법이다.

소변검사 : 소변을 통해 각 영양소의 대하 상태와 신경전달물질 생성 회로 상태, 장내 환경, 간 해독 효율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

소변에 나타나는 유기산은 체내 대사과정을 방해하거나 저하시킬 수 있는 신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변으로 대사 수준을 파악해 유기산 대사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까지 발견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된다.

모발검사 : 머리카락으로 체내 미네랄 중금속 수치를 확인하는 검사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거나 항상 피곤함을 느껴 극심한 우을증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면 성장이 더뎌지는 것은 물론, 집중력도 저하돼 학업에도 큰 방해 요소가 된다.

이때 모발 검사를 통해 유독성 원소 오염 정도와 미네랄 상태를 분석하면 균형잡힌 컨디션과 활력있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타액검사: 침을 통해 부신 피로의 정도를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검사

평소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어렵고 자주 아프고 호전이 쉽게 되지 않는다면 호르몬 불균형 상태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때 타액을 통해 균형을 이룰 수 있게 치료 방향을 잡는 것이 좋다.

생활 습관이나 질병 유무에 따라서 개인이 지니고 있는 항산화 능력이 다 다르기 때문에 특정 원인에 의해 항산화 능력이 저하되었다면 이로 인해 기본 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항산화 능력과 활성산소 등을 검토한 후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각 기능의학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관리로 건강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한다. 신체는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해당 검사 방법을 통해 개인의 증상과 생리적인 불균형을 연결해 문제를 파악해 볼 수 있다.

환자별 나타나는 증상을 바탕으로 하여 눈에 띄지 않는 이상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질병을 앓고 있다고 하더라도 저마다 원인과 증상은 각각 상이할 수 있으므로 그에 맞는 1:1 치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연세오상병원에서는 기본적인 문진보다는 각종 결과를 통해 도출된 과학적인 근거에 집중해 부작용 없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드리고 있다. 약을 먹더라도 금새 재발이 되거나 증상이 다시 안 좋아지는 것이 반복되고 있다면 단순 약만 복용하는 것보다 내 몸에 맞는 방법으로 해결해 보시길 바란다.

병원장 : 최재혁(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www.oshos.co.kr/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830,
월드스퀘어 3,4층(와동동)
TEL : 031-939-0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