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인터뷰>-최승원 파주도시관광공사 사장

입력 : 2023-06-07 21:29:15
수정 : 2023-06-07 21:29:15


시민의 행복과 파주 미래가치 선도하는 공기업으로 거듭날 것
공공개발 수요에 주도적 개발 통해 시민들께 돌아가는 혜택 확대

■파주도시관광공사 소개 
전신인 파주시시설관리공단때부터 오직 시민의 복리증진만이 목표였던 공사

파주도시관광공사는 1999년 6월 1일 시설관리공단으로 설립돼 시설의 효율적인 운영과 시민의 편익도모, 복리증진에 기여해 왔으며, 더 큰 목표를 위해 2020년 7월 3일 파주도시관광공사로 전환해 시민들에게 개발사업 이익의 재투자와 사회적 책임 및 지속가능 경영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자 임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파주도시관광공사 사장으로서의 경영 방향은
파주시민의 숨, 쉼, 삶을 위해 역량을 다하겠다는 소명 의식

올해 4월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변화와 혁신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를 선도하는도시개발과 체류형 관광사업 △청렴과 소통으로 시민께 신뢰받는 경영 추진을 통해 시민복지 강화와 균형적인 지역개발에 역량을 다하고자 다짐했다.

첫째,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파주의 발전과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모색과 사업 다각화를 통해 확실한 변화의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또한,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조직진단 및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파주도시관광공사의 조직과 사업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을 통해 효과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혁신적이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조직운영 방안을 도출해 대·내외적 경영환경 변화 및 시민의 다양한 요구에 대해 적극 대응 하도록 노력하겠다.

두 번째, 미래를 선도하는 도시개발과 체류형 관광사업을 위해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운정테크노밸리, 미군반환공여지 등 풍부한 개발수요에 따른 출자 참여와 DMZ, 마장호수, 임진각과 같은 관광문화 자산을 활용하는 등 파주의 경쟁력을 살려 파주의 자족도시 실현해 나갈 것이다.

세 번째, 인구 100만 시대를 여는 파주의 미래와 더 큰 도약 및 확실한 변화를 위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시민과 함께하며, 신뢰받고 공정함이 내재 된 문화 정착과 시민과 도시를 잇는 역할에 최선을 다해 시민의 행복과 파주시 발전을 위해 소명을 다하고자 한다.


■파주도시관광공사의 개발사업 방향은
‘파주메디컬클러스터(PMC)‘와 ‘운정테크노밸리 산업단지‘는 파주시 성장과 발전의 중심

우리 공사 중점 추진사업은 2개 사업으로,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조성사업과 운정테크노밸리 산업단지 조성사업이다. 두 사업 모두 파주시 주도사업으로 사업기획, 사업자 선정 등 주요 행정절차를 시에서 완료 후 공사가 사업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이에 공사의 설립취지에 맞는 공사 주도 개발사업은 없는 실정으로, 공사 주도 개발사업 추진을 통해 공사의 확실한 정체성을 정립하고 파주시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사장 취임 직후인 지난 4월 10일 신규 개발사업 추진을 실무부서에 지시해 다양한 개발사업 추진계획안을 마련했다.

이후 공사 주도 사업의 추진의지를 보여주고자, 상위 및 관련계획 반영 등 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협의 과정에서 공사 주도 사업에 대한 시의 지지를 확인했다.
현재는 사업 구체화를 위해 개발사업 후보지 및 사업화 방안에 대한 내부검토를 진행중에 있다.

■파주도시관광공사의 관광사업 방향은
파주의 미래 먹거리는 결국 ‘관광’, 체류형 관광도시로 거듭날 것

파주라는 도시의 가치와 성장가능성을 높이려면 무엇보다 관광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수준 높은 생태문화 자산을 자랑하는 파주의 미래 먹거리는 결국 ‘관광’에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민선8기 들어 파주시는 다양한 관광컨텐츠 발굴과 관광자원 개발을 통해 천혜의 수려한 자연환경을 활용, 가족, 연인들이 ‘자연과 쉼’을 느끼는 체류형 관광도시로 거듭날 준비를 하고 있다. 
이에 공사는 관광마케팅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관광사업 개발 요소들을 면밀히 분석하는 등 파주의 문화관광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역할을 책임있게 해나감과 동시에 현재 운영중인 마장호수, 감악산, 통일동산 관광특구 및 임진각 평화관광 활성화 등 차별화된 관광사업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평화관광도시 파주 구현에 앞장서겠다. 

파주시가 문화관광정책 수립으로 앞에서 이끌고, 공사는 마케팅 전략수립 지원과 관광개발사업 실행을 지원함으로써 뒤에서 힘껏 미는 환상의 ‘원팀’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겠다. 

■(향후 계획) 역점 개발사업에 대한 계획과 재원마련에 대한 계획, 파주시와 어떻게 협력해 나갈 계획이신지
민관 합동방식과 공동시행방식 통한 협력 기반 구축 노력

현재 공사에서는 파주시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개발사업, 도시자족기능 확대를 위한 산업단지개발사업, 시민편익시설 공급을 위한 복합건축사업을 계획중에 있다. 

파주시 장기발전구상에 부합하는 사업 추진을 위해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 계획을 반영, 사업후보지 현물출자 등에 대해 관련부서와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사업과 관련된 국토교통부 산하 민간협회와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자 지속적으로 협의하는 등 사업 구체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막대한 재원이 투입되는 개발사업의 특성상 공사 자체 재원만으로는 사업 추진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공사의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업별 최적의 재원 투입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민간에서 재원을 조달해 사업을 추진하는 민·관합동방식과 한국토지주택공사 또는 경기주택도시공사와의 공동시행방식을 통해 개발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다.

우리 공사는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와 파주시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고자 출범한 시민의 지방공기업이다. 항상 이를 기억하고 앞으로 더 큰 파주 건설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보다 책임감 있게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