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앤스킨 권영원 대표이사

입력 : 2022-05-03 21:22:56
수정 : 2022-05-03 21:22:56


“미래 화장품 시장 선두하는 꿈을 향해 성장해 가고 있는 ‘스킨앤스킨’”
발주부터 생산, 출고까지 원스텝 시스템으로 고객사에 최상의 서비스 제공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가장 큰 기업보다 가장 좋은 기업을 지향. 장사꾼이 아닌 경영자가 되자. 경영에 가능한 한 사원을 참여시킨다. 자신이 참여하고 있다고 사원이 느끼면 일하는 태도도 달라진다”.  

스킨앤스킨 권영원 대표의 경영철학이다. 스킨앤스킨(SKIN N SKIN)은 2006년 6월 19일 설립(성남시)한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로 문산 선유산업단지 내에 위치해 있다.

2012년 10월 파주공장으로 이전 후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으뜸기업에 선정됐으며, 같은해 12월 코스닥에 상장됐으며 2017년 파주로 본사를 옮겼다. 

스킨앤스킨은 우수한 품질과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료, 그리고 기반기술과 디자인 등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 미래 화장품 시장을 선두하는 꿈을 향해 성장해 가고 있는 기업이다. 

ISO22716, ISO9001 인증 및 기업부설연구소 운영으로 축적한 제조기술 및 공정 노하우를 활용, 체계적인 생산설비를 구축,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 CGMP(Cosmetic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으로 국내 생산뿐만 아니라 글로벌 생산으로 경쟁력을 확대 했으며, 발주부터 생산, 출고까지 원스텝 시스템으로 고객사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검증된 원료 채택으로 우수한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검증된 원료를 사용해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철저한 품질관리시스템으로 입고되는 모든 원료 및 부자재와 벌크제품 그리고 완제품에 대해 철저한 검사를 진행함으로써 안전한 화장품이 고객에게 공급되도록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품질관리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 및 정확한 납기로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정책, 고객사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신뢰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스킨앤스킨은 2012년 12월 27일 코스닥에 상장됐다. 이후 잘나가던 회사는 2021년 배임 횡령 150억 원이 발생돼 코스닥 상장이 정지됐으나, 공개매각을 통해 투명한 대주주 영입으로 정상화를 이루어 2021년 매출 276(YOY 109.5%)억, 영업이익 10억 원의 성과를 내고 2022년 4월 4일부로 거래가 재개돼 회사를 정상 괘도에 진입시킨 스킨앤스킨 권영원 대표를 만났다. 


■스킨앤스킨은 어떤 기업인가
OEM, ODM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2021년 소규모합병을 통한 중국수출 중심의 뷰티 커머스 사업추가, KF94마스크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다. 

스킨앤스킨은 두 가지 방법으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먼저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주문자 상표부착생산(위탁생산) 방식이다.

주문자가 원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식. 주문자가 제공하는 개발계획으로 생산된 제품을 주문자 상표명으로 납품한다. 공급받는 기업은 생산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되므로 생산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 cturing) : 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인데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에 상품을 제공하는 생산방식이다. 

제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품기획에서 개발, 생산 품질관리 및 출고까지 전 과정에 대한 토탈서비스를 제공한다. 

4년만에 영업손익 및 당기손익 흑자전환을 달성했으며, 2021년 기관투자자 참여 포함해 223억여 원의 양질의 자금을 조달하는데 성공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대변환 발판을 마련. KF94 마스크를 직접제조 및 판매로 수익성 향상시킬 예정이며, 패션 커머스 사업의 스튜디오 추가확장 등 매출외형확장 및 수익성 보강을 위해 회사 및 최대주주의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검증된 수익사업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같은 업종에서 스킨앤스킨이 다른 점은 
㈜LG 생활건강 1차 벤더로 브랜드평판 상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1년 부천지점을 흡수 합병하면서 라이브커머스와 콜라보를 통해 ODM 생산을 활성화 하고 있다. 

화장품 사업과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한 판매를 촉진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등 컨텐츠를 활성화 하고 있고 화장품 제조와 판매의 활성화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우수한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기반기술, 향료, 디자인 등 혁신적인 제품의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스킨앤스킨은 우수한 품질과 고객사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신뢰를 구축하고 있으며,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세계 일류상품과 미래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주식회사 스킨앤스킨 임직원 모두는 투명하고 윤리적 경영을 통해 고객, 주주, 협력업체 및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발전 할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으로 ‘주식회사 스킨앤스킨 윤리강령’을 제정하기도 했다.

■주력 상품은 무엇이며, 스킨앤스킨이 중점적으로 해야 할 사업과 앞으로의 계획은
OEM화장품 매출의 수익성을 극복하기 위해 사업부 다각화를 추진해 패션커머스(라이브커머스) 및 마스크 등을 진행해 2021년 흑자 전환했다.

2022년 주사업인 화장품 제조사업부로 192억, 패선커머스로 140억, 마스크제조 등으로 120억 매출을 통해 452억의 매출 및 영업이익 19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매출외형 확장 및 안정적 수익구조 마련을 통한 기업가치 증대를 이룰 예정이며, 풍부한 현금 유동성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창조적인 제품과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 전 세계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여러분의 성공적 사업파트너가 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제품 연구개발(R&D센터 : 화장품연구소)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화장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화장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빨라짐에 따라 ODM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제품 개발에 따른 연구기자재 및 생산설비를 구축해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주식회사 스킨앤스킨 R&D센터는 글로벌스탠다드에 걸맞는 연구개발 시스템을 갖추고,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연구를 통해 다년간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수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저희 R&D센터는 다양한 전문분야의 우수한 연구인력을 갖춰 고객이 원하는 제품개발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 시점에서 새로운 제품의 Needs를 지속적으로 관찰, 연구해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마인드로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

■스킨앤스킨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사업이나 앞으로의 계획이 있나 
2020년에는 23억 원, 2021년 12억 원을 기부했다. 또한 파주에 둥지를 튼 이후 기업의 이윤을 일부 지역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의미로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을 위해 문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보경)에 덴탈마스크 12만장을 전달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수익금의 일부를 지역사회 결손가정 및 소외계층 등 지원에 힘쓸 것이다.

권영원 대표는 “모든 임직원의 노력으로 상장유지의 결실을 맺었다. 거래정지 기간 중 여느 회사가 해오던 ‘감자 후 유상증자 구조’를 철저히 배제했고, 최대주주 및 주요 경영진이 지속경영 의지를 위해 3년간 의무보유 확약을 받았다”면서 “지속적인 흑자기조를 이어가고 임직원 복지향상 및 주주들을 위한 기업가치 증대, 지역사회에 이익환원, 고객에게 좋은 품질 제공 등에 최우선 중점을 두고 추후 액면병합 추진 예정에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