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읍, 마을복지계획 수립 전격 시행

우리가 가꾸고 돌보는 우리 마을, 우리 이웃

입력 : 2021-03-17 18:19:20
수정 : 2021-03-17 18:19:20

[파주시대 김영중 기자]= 파주읍은 지난 12일과 16일, 파주읍누리보듬협의체 위원, 유관기관 관계자 및 관련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컨설팅 교육을 진행했다. 

마을복지계획은 지역 내 자체적으로 해결 가능한 복지의제를 발굴해 민·관 협력을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지역문제를 주민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하는 실천계획이다.

컨설팅은 4월 중순까지 총 4회 진행된다. 시민교육 공동체 에듀플랜 박수정 대표가 강사로 나서 지역 내 주요의제 발굴 및 복지자원 활용, 사업 실천계획 작성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계획수립 전반과정에서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특히 12일 첫 교육에서는 마을복지계획의 필요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는데, 이날 파주로타리클럽(회장 장종호)은 마을복지계획의 성공적 추진과 코로나 극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탁해 현장을 훈훈하게 했다. 

이환락 누리보듬협의체 민간위원장은 ”마을복지계획을 통해 우리 마을, 우리 이웃들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졌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감염병 유행이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이웃문화가 회복될 수 있도록 위원들과 함께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이성근 파주읍장은 ”지역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민들의 관심과 주체적 노력은 다양한 지역복지사업 활성화의 근간“이라며 ”민, 관 협력을 통한 마을복지 실현,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