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희망일자리에서 희망을 찾다··· 경력단절여성·시니어 일자리

입력 : 2021-03-04 11:59:37
수정 : 2021-03-04 11:59:37


코로나19로 달라진 일자리수요, 미스매칭 없앤다 
파주형 희망일자리, 시니어클럽 등 숨은 일자리 창출

[파주시대 김영중 기자]= 코로나19로 일상이 무너졌다. 청년들은 채용 중단 등 사회로의 진출조차 못하고 중년은 하던 일이 끊겨 당장 생계조차 어렵다. 

노년은 갈 곳 없어 자식들 눈치만 본지 1년이 훌쩍 지났다. 여전히 조용한 감염은 계속되고 있지만, 이대로 일상을 포기할 수만은 없다. 이에 파주시의 다양한 일자리 지원정책을 소개하고 청년부터 소상공인, 노년들의 일상 회복을 응원한다.

이제 다시 저를 선생님이라고 불러요. 정년퇴임하고 교습소를 운영했지만 결국 문을 닫았고, 다른 일자리를 구하기도 쉽지 않았어요. 그런데 우연히 방과 후 교습강사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게 됐어요. 저처럼 퇴직한 강사를 찾는다고 하니 더없이 반가웠어요. 아이들이 좋아서 시작하게 된 이 일을 더 할 수 있는데다, 코로나19로 일하기 힘든 시기에 돈도 받고 정말 좋았어요.

지난해 신 모씨(65세, 여)는 파주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을 통해 다시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파주시 문발동 큰빛지역아동센터에는 신 씨처럼 60대의 퇴직한 전문강사 5명이 저소득층 아이들의 방과 후 학습을 지도했다. 

이들은 6개월간 이 센터를 포함해 관내 지역아동센터 10개소에 파견돼 유치원생부터 초·중·고등학생들의 공부도 함께 도왔다. 

파주시는 3년 전 시행한 ‘지역아동센터 전문강사지원사업’을 계기로 이들처럼 퇴직자나 경력단절 신중년들의 경험과 지식이 파주 곳곳에 많은 도움이 되고, 그들 또한 일자리 제공과 보람을 느낀다고 판단했다. 

큰빛지역아동센터 관계자는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아이들을 가르치려면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만 사실 자원봉사자들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아무래도 봉사자의 대부분이 대학생이라 교육의 질이나 아동과의 상호작용 등 개인차가 크고 단편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신중년 선생님들이 온 뒤에는 오래 근무를 해서 아이들과 신뢰관계를 쌓아 인성교육도 되고, 무엇보다 교육 경력이 많아서 좋았다. 정말 좋은 사업이라서 오래 유지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 모씨는 “아이들과 함께 한 지난해는 특히 즐거웠다. 근무시간도 길어서 수입도 많았다”면서 “다른 지원자들을 위해서 그만둘 수밖에 없어 너무 아쉬웠다. 이 사업이 더 활성화돼 많은 퇴직자들이 일하고, 저도 다시 일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파주시는 2020년부터 퇴직 또는 경력단절 신중년(이하 신중년)의 일자리를 확대했다. 신중년 간호조무사와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가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환자 상담과 치매선별검사 홍보업무를 맡는 등 21명이 5개 사업에 참여했고, 시비와 국비 총 4억1200만 원이 이들의 임금 등에 쓰였다.

올해는 2개의 사업을 추가해 신중년 사회복지사, 상담사가 발달장애인의 교육과 돌봄이 필요한 노인의 정서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신중년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는 문산보건지소에서 주민건강지킴이 사업에 참여해 건강예방관리나 경로당사업 운영을 돕는 주민건강지킴이로 활동하는 등 총 24명이 5억9000만 원 규모의 7개 사업에 참여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파주시는 전문 자격증이 없거나 저소득층 등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한시적으로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공공근로 일자리사업’으로, 전액 파주시 예산으로 운영된다.

이 사업은 파주시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중위소득 65% 이하, 재산 2억 원 이하인 주민이라면 누구나 일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생계가 어려워진 시민이 많았을 것이라 판단해 공공일자리를 대폭 늘렸다. 

당초 예산은 165명에게 지원될 7억9744만 원이었지만 ‘코로나19 공공근로’에 13억8023만 원의 예산을 추가 편성해 총 23억1177만 원으로 예산을 확대했고, 무려 977명이 일자리를 얻기도 했다. 

올해 역시 지난해 계획보다 두 배 많은 330명분의 공공일자리를 만들기로 결정, 총 17억79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미 파주시청 청사에서 발열체크 및 행정지원사업에 136명이 참여하고 있고, 소상공인 긴급생활안전지원금 지원에 64명, 코로나19 관련 중형마트 방역지원에 29명 등 229명이 근무를 하는 등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공공근로를 통해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신중년 경력자의 일자리 제공과 공공근로로 인해 경력단절자 및 지역사회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달부터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게 된 50대 권 모씨도 “최근에 경영악화로 공부방 운영을 포기하고, 다른 일자리를 찾다가 파주시에서 공공근로를 하면서 잠시 생계를 유지했었다”면서 “걱정이 많았는데 마침 경력을 살려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이 일을 구하게 돼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 노인·여성에게 ‘희망’일자리…‘파주형’으로 재탄생

올해는 파주시에서 새로운 일자리사업도 시행한다. 한번쯤 들어봤을 듯한 ‘희망일자리사업’이지만, 이번엔 ‘파주형’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행정안전부가 추진한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이 종료되면서, 파주시가 자체적으로 우수사업을 선별해 예산을 투입했다. 희망일자리사업을 시비로 새롭게 시행하는 지자체는 파주시가 최초다. 

이렇게 파주형으로 희망일자리가 재탄생한 것은 일자리를 찾고자 하는 시민들의 간절함이 여실히 드러났고, 우수한 사업으로 파주 발전과 변화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파주시에서 시행된 희망일자리사업은 ▲공공업무지원 ▲코로나19 방역 ▲재해예방 ▲환경정비 ▲지자체특성화 사업 등 340개 사업으로 총 3,133명이 근무했다. 당초 채용 목표인원이 2,300명이었던데 비해 천여명 넘는 시민이 일했고, 133억 원의 사업비 중 123억8000여만 원이 인건비로 지출됐다.

이 사업에는 20대부터 90대까지 다양한 연령이 참여했다. 그 중 절반 이상인 56%가 60대 이상의 노인층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특수성을 감안해 볼 때, 사회활동이 활발한 40~50대의 참여율도 30.8%로 적지 않았다. 취업준비 연령인 20대와 30대의 비율도 13.4%를 차지했다. 또 참여자의 절반 이상인 59%는 여성이었다.

사업이 진행된 6개월간 근로자 1명이 근무한 일수는 평균 23일로, 대략 108만8000원 정도의 임금을 받았다. 

지역별로는 교하, 운정 거주자가 절반으로 50.5%를 차지했고, 금촌동이 17.1%, 문산읍 11.2%, 조리읍 6.8%, 파주읍 3.7%, 탄현면 3.1%, 광탄면 3% 순으로 희망일자리에 적극 참여했다.

이처럼 지난해 희망일자리사업은 지역 시니어들과 여성들에게 단기간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에 파주시는 지난해 시행된 사업 중에서 마을공간플래너, 노후환경정비, 행복마을관리소 운영 등 성과가 높고 시정발전에 기여한 우수한 사례를 기준으로 신규 사업을 선정했다. 

특히 파주형 희망일자리사업으로 선정되면, 기존 희망일자리사업과 달리 인건비 외 재료비 등도 함께 지원하는 등 사업별로 5천만원 내외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 3월부터 시행되는 파주형희망일자리 사업은 총 8개로, ‘특성화분야’에 ▲희망+온돌사업 ▲우리 마을이 예술이다 ▲공동체(민간) 기록물 아카이브활동 ▲로컬 청년 생활실험실 ▲탄현면 마을살리기 공동체 활동 지원 ▲파평 행복마을 관리소 등 6개이며, ‘환경개선분야’에 ▲환경개선 문산 노을길 꽃밭관리 ▲치유와 휴식이 있는 느루정원 조성 등 2개다.

이중에서 ‘희망+온돌사업’은 지난해 희망일자리사업을 통해 11명이 IOT인형 효돌e 사용 모니터링과 돌봄대상자 현장방문 및 만족도 조사, 만성질환 당뇨식 대상자 보건소 검사 동행지원, 어르신 동네복지사 발굴 및 신청, 접수 등 매니저 역할 등을 수행했다. 5개월여간의 사업이 종료된 후에는 이중 5명이 타 기관으로 고용되는 효과도 있었다. 

이에 올해는 파주형 희망일자리사업에서도 운영하기로 했다. ‘희망+온돌사업’을 운영하면 노인들의 실태조사는 물론, 모니터링을 위한 인력확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통합돌봄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대신 이번에는 2인 1조로 팀을 꾸려서 돌봄이 필요한 1인 가구에 배정하고,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 등 역할을 분담할 예정이며 6명이 3월부터 9개월간 근무할 계획이다.

‘로컬 청년 생활실험실사업’도 지난해 시행한 ‘법원읍 기록사진남기기사업’을 연계한 것이다. 지난해 사업 결과물을 아카이빙(기록물을 파일로 저장·보관하기) 해 법원읍의 고유자원을 발굴하고, 청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프로그램·일자리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로컬 청년 생활실험실을 조직한 사업이다.

그 외에도 노인들이 많은 지역에 학생들이 IT서포터즈로 나서고, 의용소방대가 화재감지기를 설치해주고, 간단한 집수리 등을 해주는 등 지역주민들과 유관기관이 나서서 품앗이를 하는 ‘파평 행복마을관리소사업’도 신규로 시행된다.

이러한 파주형 희망일자리사업은 9월까지 시행될 예정으로 일자리창출은 물론 파주 발전과 변화를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노인일자리 전담기관 신설...일자리 발굴은 계속된다  

파주시의 일자리찾기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해에는 파주시니어클럽을 설립해 보다 적극적으로 노인일자리를 창출·제공하고 있다. 매년 노인일자리가 늘어나고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 또한 증가하는 만큼 노인일자리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계획이다. 

파주시니어클럽은 노인일자리전담기관으로 거리환경정화, 행정안내 등 단순 공익형 사업보다 지역 내 노인의 전문일자리인 시장형 사업을 발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매년 노인일자리가 급격히 증가하는데 비해 전담할 컨트롤타워가 없었던 만큼 전담부서 신설로 사업 운영의 효율도 높아진다. 

올해만 파주시니어클럽에서 학교안전지킴이, 유치원도우미 등 공익활동형 5개 사업과 시니어카페, 영양지킴이, 시니어클린사업단 등 시장형 3개 사업에 640명이 일을 하게 된다. 

그 외에도 노인장애인과, 파주시노인복지관, 문산종합사회복지관, 파주시은빛사랑채, 대한노인회 파주시지회 등 총 6개 수행기관에서 24개 사업단이 노인일자리 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을 통해 올해만 2,613명의 노인이 유치원, 공원, 마을버스, 식당, 보육시설 등 파주지역 곳곳에서 일자리를 찾아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또 지역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일자리를 만들고 이중에는 자체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연장하기도 한다. 

실제 파주시는 출판도시라는 특성상 출·퇴근이 어려운 근로환경을 개선해 고용창출 효과를 높이고자 ‘출·퇴근버스 운영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절반은 국비로 운영됐지만, 2019년부터는 시 예산을 추가로 편성하는 등 올해에만 총 4억8400만 원이 투입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 외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기숙사 임차지원에 1억8750만 원, 파주건설기능인 양성과정에 9000만 원 등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에 총 7억6150만 원이 투입된다.

지역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지역 일자리사업에도 총 4억여원이 투입된다. 사업은 ▲지역특화 스마트농업 조성사업 ▲술이홀 공동체돌봄사업 ▲다문화 외국어체험 교육사업 ▲율곡습지공원 조성 및 관리사업 ▲찾아가는 부모마음 알아주기사업 ▲술이홀 마을투어사업 ▲지역방역일자리사업 등 7개 사업에 60여명의 주민이 근무하게 된다.

또 파주시일자리센터는 코로나19로 변화하는 일자리수요에 맞춰 권역별 일자리발굴단을 운영해 채용행사 등에 구직자와 업체를 상시 연계하는 등 적극적인 일자리 발굴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취업프로그램 운영방식도 온라인컨설팅으로 전환한 만큼 1:1 컨설팅 방식으로 세분화해 업체 수요에 따른 구직자의 자격과정을 신설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하반기에 청년과 신중년, 경력단절 여성을 비롯해 파주지역 기업인이 다함께 참여하는 ‘일자리정책 발굴 웹 토론회’를 준비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최종환 시장은 “지난해는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결국 계획했던 일자리토론회와 일자리박람회 등이 취소됐다. 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일자리를 잃거나 생계에 어려움을 겪은 힘든 한해였다”고 말했다.

이어 최 시장은 “파주시는 지난해 긴급 예산을 편성해 다양한 지원을 해왔고 올해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무엇보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때까지 일자리 발굴 등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