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정3동, 두부사려 똑!똑!똑! 최우수상 수상

위기이웃 발굴·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

입력 : 2020-12-31 19:51:51
수정 : 2020-12-31 19:51:51


(파주시대/ 김영중 기자)= 운정3동 ‘두부사려 똑!똑!똑!’이 2020 경기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컨퍼런스에서 위기이웃 발굴·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 주최로 지난 12월 30일 광명동굴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는 영상발표와 발표자 질문 등으로 심사가 진행됐다. 

운정3동의 두부사려 똑!똑!똑!은 2018년부터 시작돼 경기복지재단의 복지공동체 활성화 공모에 선정되며 현재까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파주대표적인 농산물인 장단콩두부를 이용해 복지 취약계층 돌봄 대상자간에 상호 두부 배달로 안부를 확인하고 복지 지원까지 연계하는 등 이웃 간의 정서적지지 관계를 형성하는 주민주도형 인적안전망 구축사업이다. 이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자살·고독사를 예방해 나가고 있다. 

두부사려 똑!똑!똑!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두부봉사대, 지역 단체 등이 함께 예산을 만들고 추진하며 이웃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알리는 돌봄 체계를 형성한다. 3년간 비예산사업으로 진행돼 경기도형 정책마켓(비예산 부문) 우수 시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권영세 위원장은 “위원 및 마을봉사대가 마을의 어려운 이웃을 발굴·지원하고 연계 활동을 계속해 지역주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