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통선 개발의 신호탄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추진 중단하라”

임진강 수생태 파괴하고 어민생존 위협

입력 : 2019-09-15 23:44:37
수정 : 2019-09-15 23:44:37





파주시어촌계(어촌계장 이경구)와 파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노현기)는 파주시청에서 임진강을 ‘평화대교’라는 이름의 다리를 놓고 ‘DMZ남방한계선을 따라 도라산역까지 질주하는 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한다’며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건설 추진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지난 10일 파주시어촌계·파주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극토부(산하 기관 한국도로공사)는 문산읍에서 장단면 도라산역까지 왕복 4차로 11.66㎞의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세우고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어촌계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이제 평화시대가 온다기에 우리는 한강하구 중립구역 수역에서 북한의 어부들과 한데 어울려 고기를 잡는 것을 상상하기도 했다. 그런데 반대로 평화시대가 온다는데 어부들을 사실상 임진강에서 쫓아내는 도로를 건설한다는 것은 대단히 잔인하다. 이것이 한반도 평화를 바란다는 정부가 할 짓인가. 국토교통부는 당장 문산 · 도라산 고속도로 추진 중단하라”며 강하게 국토부를 비난했다.

같은 자리에서 기자회견한 파주환경운동연합도 이와 같은 입장이다. “문산-도라산 고속도로는 서울·문산간 민자고속도로 LG산단 IC에서 임진강 중립구역 수역 바로 위에 소위 ‘평화대교’를 지어 임진강을 통과한다. 이 노선대로 고속도로를 건설한다면 제일 먼저 임진강변 전통마을인 낙하리 마을을 둘로 가른다. 또 장단반도는 문산지역 홍수 예방을 위한 저류지로, 이곳을 개발할 때 문산지역 홍수 위험이 더 커진다는 것은 임진강 준설사업을 환경부가 ‘부동의’했던 중요한 이유 중 하나였다”며 고속도로 건설을 전면 반대했다.

앞서 지난 8월 28일 문산행복쎈터에서 가진 주민설명회에서 어민 장모(55)씨는 “지금까지 대북 물자ㆍ인력등은 대다수가 통일대교에서 통제해 왔는데 이를 국민과 주민의 눈에 보이고 반대집회 등으로 제약이 되니까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도저히 통제할 길이 없고 국민과 주민이 쉽게 다가갈 수 없는 도라산 사무소에서 무통제로 북한을 위한 길을 열어 줄 뿐”이라며 “도로공사가 임진강에 대해 조사를 했다는 말은 어민들도 모르는 거짓 보고서 였다” 고 말했다.

한편, 이날 파주시어촌계·파주환경운동연합은‘문산-도라산 고속도로 건설 반대 의견서 및 공청회 요구서’를  파주시에 전달했으며 오는 19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