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연 인민군·무장공비 유해북송추진위 공동위원장,

파주 적군묘지 유해 북송 인도, 유엔정전위·통일부에 청원서 제출

입력 : 2019-07-29 19:23:41
수정 : 2019-07-29 19:23:41





인민군·무장공비 유해북송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공동위원장 서창연)와 자유연대 등 7개의 시민단체는 파주시 적성면 답곡리 '적군묘지'에 안장된 인민군·무장공비 유해를 북한에 인도하기 위한 교섭을 시작해달라고 유엔정전위와 통일부에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혀왔다.

추진위에 따르면 지난 26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민원실 및 종로구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유엔정전위와 통일부가 유해 인도를 위한 실무협의를 북측에 제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원서에는 “북한군 유해를 그들의 고향인 북한에 인도하는 것은 6·25 전쟁의 또 다른 희생자라고 할 수 있는 그들의 영혼을 조금이나마 달래는 일이며 정치적 이용으로 남남갈등을 일으키는 것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창연 대표는 “1953년 7월 27일 체결된 6·25전쟁 정전협정이 상호 시신 인도·인수를 규정하고 있고 1982년 발효된 제네바협약 제1의정서와 남북 간 인도적 문제 해결 노력을 담은 1991년 남북합의서도 유해 인도의 근거가 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 대표는 지난 3월부터 인민군·무장공비 유해 북송추진을 위해 파주발전시민포럼을 중심으로 시민 간담회와 운영위원회를 통해 ‘인민군·무장공비유해북송추진위원회’를 결성, 올 초부터 자유연대와 함께 수차례의 집회와 가두서명 운동을 전개해 왔다.

그는 “순국 장병을 기리는 ‘서해수호의 날’에는 참석조차 않으며 적군묘지에서 인민군·무장공비 추모제를 지낸 여당 정치인들”을 비판하고 “하루속히 북한군 유해를 북송하고 현재의 적군묘지에 유엔군참전추모공원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엔정전위와 통일부에 청원서를 제출한 서창연대표는 “향후 인 인민군·무장공비 유해 북송 추진운동을 끝까지 펼쳐 남남갈등을 일으키는 불씨를 해소하고 6.25 유엔 참전국의 추모공원을 조성해 유엔이 지정한 ‘평화도시 파주시’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