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다운 파주교육을 위한 8대분야 체험처 이해하자

입력 : 2019-06-13 18:47:50
수정 : 2019-06-13 18:47:50



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형수)는 학생들의 앎과 삶을 연계할 수 있는 교육과정 다양화와 파주 지역의 교육자원의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과 교사 대상 자율연수를 진행했다.
 
파주교육지원청의 교수학습지원과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장학사, 팀장으로 구성돼 학생중심 현장중심 학교지원 관련 학습공동체로 지역교육자원 탐방, 독서토론, 현장중심 사례 기반 소통과 협업 협의회로 운영되고 있다.
 
14일에는 명필름 아트센터를 통한 영화이야기 라는 프로그램으로 시작되는 교사 대상 ‘파주 교육자원 둘러보기’ 자율연수는 8대분야 체험처를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방안의 컨설팅과 체험해보기를 포함한 프로그램으로 총 15개로 구성돼 운영될 예정이다.

교수학습지원과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앞서 12일 파주 3현의 대표적인 율곡 이이의 기념관과 자운서원 등을 문화해설사를 통해 듣고 벽초지수목원으로 이동해 생태와 역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현장을 위한 체험처 발굴과 활용 사례에 대한 고민을 나누었다.

또한 교사 대상 교육자원 둘러보기 자율연수에는 700여명의 유, 초, 중, 고 교사들이 참여, 체험을 통한 교육과정 연계 방안과 체험처에서 학생중심으로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하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다양한 8대분야 체험학습이 많은 파주지역임에도 교육과정과 연계되지 못하는 방해요인을 찾고, 파주혁신교육지구 운영시 체험버스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과 마을의 체험처가 연결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연수로 운영될 예정이다.

15개의 프로그램은 파주출판단지, 헤이리마을, 역사 유적지, 자연생태, DMZ, 임진강 황포돛배 등의 체험처들로 구성돼 8대분야 체험학습 함께해봄 활동으로 운영된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