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노인복지회관,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현판식 가져
수정 : 2016-03-22 22:05:59
파주시노인복지관은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어르신 돌봄은행) 경기도 북부 기초관리본부로 선정돼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수행기관이 됐다.
이에 지난 3월 17일 파주시노인복지관에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어르신 돌봄은행)’ 현판식이 진행됐다.
현판식에는 파주시노인복지관장, 대한노인회 파주시지회장, 파주시청 사회복지과장 등이 함께 참석해 자리를 빛내 사업의 힘찬 시작을 알렸다.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은 만 13세 이상 돌봄 봉사자가 지역 어르신을 위한 돌봄 봉사활동에 참여하면 본인이 65세 이후 돌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돌봄 활동은 1시간당 1포인트로 적립되며 본인이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 또는 제 3자에게 기부할 수 있다.
어르신 돌봄활동에는 인지활동 및 정서지원(말벗, 여가활동 보조, 치매 예방 활동 등), 복지서비스 정보제공(돌봄대상자가 활용 가능한 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제공), 주택 안전관리(주택 개·보수, 옥내 전기, 가스안전 확인, 형광등 교체, 낙상예방조치 등), 가사 및 일상생활지원(취사, 청소 및 주변정돈, 세탁, 일상업무대행, 용모관리)으로 진행된다.
돌봄대상자는 어르신 돌봄은행 기초관리본부가 운영 중인 지역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전문가(사례관리자, 사회복지사 등)가 돌봄 활동 제공이 필요하다고 추천한 자이거나, 만 40세 이후 본인이 적립한 돌봄 포인트와 기부 받은 돌봄 포인트의 합계가 100포인트 이상이면 돌봄 대상자가 될 수 있다.
2016년 처음 실시되는 어르신 돌봄은행을 통해 파주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파주시의 나눔 및 기부문화를 확산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의는 파주시노인복지관 자원봉사활성화사업 담당자 031-943-0730~2번으로 하면된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