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스포츠학회 파주지부, 평화와 스포츠로 함께 하는 따뜻한 만남 행사 개최

김동규 회장, UN평화대학 유치와 임진각에서 축제를 통해 멋진 통일 기대

입력 : 2025-11-17 18:08:24
수정 : 2025-11-17 18:08:24


[파주시대 박연진기자]= 세계평화스포츠학회 파주지부(회장 김동규)는 11월 16일 DMZ생태관광지원센터에서 ‘평화를 위한 스포츠(SPORT for PEACE)’를 주제로 한국문화행사 및 환영 만찬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의정부시 향토문화유산 경기수건춤보존회(회장 이미숙)의 무용 공연과 평화와 화합 그리고 번영을 노래하는 가수 유경 공연으로 시작해 경기도의회 의장의 감사패 및 표창장 수여, 이한국 경기도의원(국민의힘, 파주4)의 축사, 이익선 파주시의회 부의장(국민의힘, 마선거구)의 축사, 이종영 세계평화스포츠학회 회장의 축사에 이어 김동규 파주지부 회장의 인사말 순으로 진행됐다.

이한국 경기도의원은 “세계 각국에서 오신 회원 여러분들을 환영하며 준비해주신 이종영 회장님과 김동규 파주시 회장님께 감사드린다”며 “스포츠는 국경과 이념을 넘어 우리를 하나로 연결하는 힘으로 오늘 만남을 통해 평화와 화합의 씨앗을 나누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익선 파주시의회 부의장은 “세계평화스포츠학회 한국문화행사 및 환영 만찬 행사를 파주시에서 개최하게 된 것을 축하드린다”며 “스포츠를 통한 평화 운동으로 남북간 평화통일이 곧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동규 파주시 회장은 “회원 여러분들이 한 마음으로 함께 해 성공적인 행사가 됐다”며 “UN평화대학교 유치와 세계평화스포츠 축제 개최 등을 통해 멋진 통일이 이루어지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영 세계평화스포츠학회 회장은 “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평화 스포츠 학술대회로 올해는 전 세계 14개 국가의 회원들이 학술대회에 참가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오늘날의 분쟁·갈등 상황 속에서 스포츠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전 세계 70개국 회원들이 참가하는 이번 세계평화스포츠학회 포럼은 11월 15일 연세대학교에서 평화스포츠 국제학술대회, 16일 손기정 평화마라톤 참가, 임진각 안보 견학 후 DMZ생태관광지원센터에서 한국문화행사 및 환영 만찬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세계평화스포츠학회는 1999년 설립된 남북체육연구학회에서 시작된 국제 네트워크로, ‘평화를 위한 스포츠(Sports for Peace)’ 운동을 전 세계에 확산시키기 위해 결성됐으며 2025년 11월 현재, 72개 회원국의 체육·스포츠 관련 대학교수 5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