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평화경제특구유치 박차, 심포지엄 병행… 시민추진단 발족

입력 : 2023-12-28 02:37:07
수정 : 2023-12-28 02:37:07


[파주시대 김영중 기자]= 평화경제특구법이 지난 14일 시행된 가운데 파주시가 평화경제특구를 유치하기 위해 심포지엄 등을 잇따라 개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서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평화경제특구는 육상, 해상접경지역인 경기도, 강원도, 인천광역시 등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남북한 기술과 노동력으로 한반도 경제공동체를 실현하는 것이다.

21일 파주시에 따르면 시는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해 지난 8월에 이어 10월 그리고 12월 등 3연속으로 평화경제특구, 왜 파주인가라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 심포지엄에서는 이영성 서울대 환경대학원교수등 남북한 경제와 평화경제에 정통한 전문가그룹등이 초청돼 파주시가 △평화경제특구를 유치해야 하는 이유△ 지정학적 조건 △ 특구 규모 △유치산업 등에 대한 가시적이고 실제적인 고품격토론으로 진행,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얻었다.

이 교수등은 특히 평화경제특구가 개성공단과 쌍둥이 공단으로써 파주시가 최적의 조건을 갖췄으며 첨단산업위주로 대규모 특구를 조성, 고급일자리 확보와 경제활성화로 100만파주시 구상을 실현할 수 있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분석해 눈길을 끌었다.

파주시가 주최한 평화경제특구 왜 파주인가 심포지엄은 경기도는 물론 접경지역 어느 지자체도 추진하지 않았으며, 파주시가 선제적으로 나서 이슈를 선점했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심포지엄과 병행해 평화경제특구TF를 구성한데 이어 평화경제특구시민추진단을 발족하는 등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해 전 시민의 힘을 한데 모으고 있다. 

평화경제특구 사업을 통일 준비 차원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현재 경색국면인 남북관계가 진전되면 남북경제교류토대가 구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 평화경제특구는 파주시가 지난 17년동안 줄기차게 추진해왔던 경제특구다”면서 “전 시민의 뜻을 모아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파주 미래세대 위해 특구 규모를 크게 잡을 것이며 첨단산업분야를 유치해 파주시민 1인당 GNP를 도내 최고로 올려 놓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5월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평화경제특구법)’이 지난 14일부터 시행됐다. 통일부는 통일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국토교통부 차관을 부위원장으로 하는 평화경제특구위원회를 구성하는데 이어 늦어도 오는 2028년 평화경제특구 개발 사업에 착수한다는 구상이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