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민원콜센터 구축’…시민과 행정 연결한다

7일 시범 운영, 민원통계분석 시스템 구축

입력 : 2023-12-05 11:27:13
수정 : 2023-12-05 11:27:13


[파주시대 이종석기자]= 파주시는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파주시 민원콜센터 구축’ 사업의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파주시는 ‘22년 9월 ’민원콜센터 구축전략용역‘을 시작으로 ’23년 관련 조례 제정, 상담데이터베이스(DB) 구축 등 운영을 위한 절차 이행과 함께 민원콜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했다.

‘파주시 민원콜센터’는 전화와 문자 등 다양한 소통경로를 하나의 창구(대표전화)에서 전문상담원이 정확하고 빠르게 응답하는 시스템으로, 민원 현황, 지역별·유형별 각종 민원통계 등 상담실 민원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통계기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시는 지난 10월 민원콜센터 상담원 운영을 위한 민간위탁 사업자를 선정하고 상담인력 구성을 완료했으며, 현재 기본민원 응대 및 부서별 직무 교육을 진행 중으로 오는 7일 시범운영을 시작한다. 

이번 민원콜센터 구축으로 상담원이 신속하게 안내하고 담당자와 연결해 줄 뿐만 아니라, 영상상담, 문자 안내, 카카오톡 상담 등 시민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은 “민원콜센터는 시민과 행정을 연결하는 소통의 시작으로 효율적인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부서 간 소통과 협력체계를 유지해 파주시 위상에 맞는 민원 소통 창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