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시니어 한국민속춤제전_ ‘좋고 좋소, 에라 좋구나’

입력 : 2023-10-19 18:32:09
수정 : 2023-10-19 21:38:58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파주시가 주최하고 (사)대한무용협회 파주시지부가 주관하며 파주예총, 파주평화누리무용단이 후원하는 ‘제2회 시니어 한국민속춤제전’이 10월 21일(토) 오후 5시 운정행복센터공연장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 발전에 초석을 다진 우리 어머니, 아버지들은 어느새 손자, 손녀를 보살피는 실버 세대가 됐고, 고령화 사회에 그 역할과 사회참여 기회가 줄고 있다.

특히, 어머니들은 사회 활동을 통한 세대 간의 소통이 더욱 필요한 때 이 같은 사회적 문제를 파주시가 공연예술을 통한 기회 제공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2회 시니어 한국민속춤제전’을 준비하게 됐다. 

그동안 우리의 전통춤을 취미로 배우며 연마한 자랑스러운 어머니들이 고풍스러운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무대이다.

사물놀이의 창시자로 이광수, 김용배, 김덕수 등과 함께 전 세계를 누비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고 있는 ‘최종실류 소고춤’ 으로 명명된 대한민국 소고춤 명인 ‘최종실 선생’이 함께 한다.

김은희 지부장은 “이번 공연은 세대를 뛰어넘어 시니어 무용인과 시민이 하나 되는 정겹고 신명나는 무대로 우리춤을 통한 3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는 뜻 깊은 공연으로 우리 어머니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으로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매김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주예총 관계자는 “가슴 설레며 영광스러운 자리이며 국가적 보존 가치가 필요한 우리 문화유산인 민속춤을 계승발전 시켜 그 맥을 잇고 문화예술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공연 프로그램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우리춤으로 구성됐으며 우리의 ‘흥’ 과 ‘멋’을 통해 시민들에게 고풍스러운 무대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공연관람은 파주도시관광공사 홈페이를 통해 예약 가능하며, 공연 관람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녹화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 공연문의 031-944-3396

아래는 공연 진행 및 춤 소개이다.

1부
두드림 樂   
멋스러운 우리 가락의 장단과 가락! 
북 가락의 기예는 보는 이의 혼을 온전히 빼앗아가 무아 경지에 이르게 하는 두드림으로 영혼을 흥을 깨우는 소리라 할 수 있다.

최종실류 소고춤   출연_ 최종실
꽹과리, 징, 장구, 북, 소고 등의 타악기와 태평소 등으로 춤을 추며 연주하는 타악기 중심의 소고춤은 소고 앞뒷면치기, 좌우 돌리기, 연풍대 등 다른 악기의 개인놀음보다 다채롭고 수준 높은 고난도의 춤사위로 구성됐다.

소고춤의 형식은 길놀이, 굿거리, 자진모리, 동살풀이, 휘모리, 굿거리 순으로 사물놀이 연주와 태평소 반주가 춤을 이끌어 가며, 기(起), 경(景), 결(結), 해(解) 즉, ‘치고, 달고, 맺고, 풀고’하는 장단에 맞추어 소고를 두드리는 가락에서 나오는 흥과 신명의 춤이다. 

2부
꼭두각시(특별출연)  출연_ 김은희청소년무용단
인형춤으로 작고 귀여운 아이들이 색동저고리와 화사한 깡총 치마를 입고 추는 춤으로 신나는 동작으로 재구성한 한국창작무용이다.

태평무  출연_ 김명선, 신선자, 이은주
한영숙의 매·란·국·죽 중 난(蘭)에 비유되는 우아하고 기품이 있는 춤이다. 궁중복식의 격식 있는 아름다움이 함께 어우러져 빚어내는 춤사위는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얼씨구~ 절씨구~ 장고춤 
출연_ 강정선, 구영숙, 김유화, 박애란, 조연식, 최홍자
어깨에 비스듬히 둘러메고 여러 가지 장단에 맞추어 추는 춤으로 흥과 신명으로 악기와 춤이 하나가 되어 어우러지는 우아하면서도 화려한 춤사위가 특징인 춤이다.

축연무  출연_ 변원근, 서지현, 이영미, 원종미, 최유경, 한범주, 황정현
파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마음을 ‘태평무’ 와 ‘부채춤’ 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화려하면서도 정교함이 배어나오는 웅장함으로 파주시민들의 기원을 승화시킨 춤이다.

3부
파락(樂)! 파락(樂)!_ 진도북춤 놀이
출연_ 김유화, 김창숙, 박애란, 조연식, 이평숙, 무용협회 출연진과 시니어 전원
진도북춤은 북을 허리에 고정시키고 양손에 북채를 들고 추는 것이 특징이며, 직선미와 곡선미의 조화가 뚜렷하고, 오묘한 가락에 몸짓이 있듯이 장단과 가락, 춤의 조화가 어우러져 소박한 농촌의 맛을 그대로 간직한 춤으로 춤사위의 기교가 뛰어나 예술성이 돋보이는 춤이다. 

쉿! 우리들의 이야기  김은희 청소년무용단(특별출연)
청소년들 시기에 느낄 수 있는 우리의 친구들의 놀이이야기를 소재로 추억의 향기를 담아 놀이터 전경을 그리며 생동감과 역동적인 춤사위로 아이들의 어깨가 절로 흥겹게 놀이마당으로 흥겨운 작품이다.

초무
출연_ 강정선, 김명순, 김유화, 구영숙, 공봉례, 박경아, 이은주, 원선영, 여현자, 최홍자
김수악류 진주교방굿거리춤의 춤사위를 바탕으로 굿거리춤의 기본 춤사위를 재구성한 작품이다. 풍류적 바탕으로 즉흥적이기도 하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