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호 경기도의원, 적성산단 입주기업, 근로자 현장 목소리 청취

도내 입주기업과 노동자, 도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새로운 산단 정책이 필요

입력 : 2023-10-13 17:44:05
수정 : 2023-10-13 17:44:05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고준호 경기도의원(국민의힘, 파주1)은 12일 파주 적성산업단지를 방문했다.

파주시 적성산업단지 입주기업 대표와 근로자들과 만나 입주기업과 근로자들의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이뤄졌다.

적성산단 경영자협의회는 공단이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구인에 어려운 점이 있지만, 그보다 더 시급한 것은 출퇴근이 어려워 기숙사에서 숙식하는 근로자들을 위한 근로복지공간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2014년에 준공된 적성산업단지에는 70여 개 기업에서 1200여 명의 근로자가 일하고 있으며 출퇴근이 어려워 기숙사에서 숙식하는 근로자도 약 300명~400명이라고 파악되었다. 그러나 산업단지 내 유휴부지가 있지만 근로복지회관 건립에 대한 예산집행의 근거가 없다는 것이 문제였다.

고 의원은 경기도는 이동노동자의 휴식, 건강권 보장 등 권리 향상을 위해 쉼터 설치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이동노동자뿐만이 아니라 모든 노동자에게 차별 없는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에 대한 예산집행 근거가 20년 이상의 노후 산단에만 마련돼 있어 어려운 실정이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중앙부처 중심의 산단 정책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도내 입주기업과 노동자, 도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새로운 산단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는 고준호 도의원을 비롯한 류수동 적성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장, 경기도 관계자, 파주시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