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고찰 보광사 대웅보전 벽화ㆍ단청 기록화 사업 완료

벽화ㆍ단청 원형 조사 등 통해 미술사적ㆍ건축적 가치 재조명

입력 : 2023-03-02 19:32:09
수정 : 2023-03-02 19:32:09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파주시는 지난달 28일 파주 보광사 대웅보전의 내·외벽에 아름답게 장엄된 벽화와 단청의 원형 기록과 보존·관리를 위한 정밀 기록화 사업을 완료했다.

보광사는 임진왜란 이후 재건돼 조선 후기에 유지된 사찰로 1740년 영조의 어머니인 숙빈최씨의 원찰이 되며 18~19세기에 왕실의 후원으로 주 불전인 대웅보전의 중수와 주변 건물이 건립됐다. 

현재의 대웅보전은 1897년 상궁 천씨 등의 후원으로 공사를 시작해 1898년 완성, 순빈엄씨 등의 시주로 단청한 것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기록화 사업은 대웅보전의 벽화와 단청에 대한 인문학적 조사를 비롯해 정밀사진촬영, 사광 촬영 및 3D 정밀 스캔, 단청문양모사도 제작 등 원형을 충실하게 기록하기 위한 다양한 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보광사 대웅보전의 벽화와 단청은 일부를 제외하고 1898년 당시의 것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했으며, 특히 사광 촬영을 통해 일부 개채된 벽화의 원형을 확인하는 성과가 있었다. 

또 보광사 대웅보전은 조선 후기 사찰 건축과 고종 연간 궁궐 형식이 잘 반영돼 있으며, 천장과 벽 곳곳에 다양한 주제의 벽화와 단청이 화려하게 그려져 있어 건축적·미술사적으로 중요한 의의가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시는 이번 기록화 사업 결과를 토대로 보광사 대웅보전의 보물 승격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지숙 문화예술과장은 “이번 기록화 사업 결과는 보광사 대웅보전의 벽화 및 단청의 원형과 변화된 모습을 파악하고, 유사 시 복원 수리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며 “보광사 대웅보전의 소중한 가치를 인정받아 보물로 승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