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욱 도의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파주시 이전 진행 현안 관련 보고받아

입력 : 2023-02-27 20:44:12
수정 : 2023-02-27 20:44:12


[파주시대 박연진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소속 이용욱 의원(민주, 파주3)은 24일 파주상담소에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경영혁신처 혁신기획실 임종빈 실장으로부터 경과원의 파주시 이전 현안 사항 관련 보고를 받았다.

이용욱 의원은 “경과원과 유관기관, 벤처 집적시설 등의 파주시 유치는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발전 극대화를 기할 수 있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특히 이전 예상지인 운정신도시는 파주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파주 메디컬클러스터 조성사업지와 근접하여 사업의 연계 구축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행정과 예산 문제 등으로 이전이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지연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경과원 관계자는 경과원 이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2021년에서 2022년까지 총 4회에 걸쳐 실무협의를 진행하였으며, 경과원 사옥신축 검토를 위한 용역을 실시하는 등 파주시 이전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재원확보, 이전 시 직원들의 복리후생, 지원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산재한 문제들이 있어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용욱 의원은 “경과원의 이전은 경기도가 주축이 되고 있지만, 경과원의 이전과 이전으로 인한 상당한 경제적 효과가 예상되는 만큼 그 혜택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파주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경과원 이전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더해야 할 때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 차원에서 그리고 파주시 도의원으로 경과원이 계획대로 파주시 이전을 완료하고 직원들에 대한 복리후생 지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정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경과원은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개선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수원시에 위치하고 있는 경기도 출연기관으로, 2021년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경기도가 추진한 3차 공공기관 이전 최종 입지 선정에 파주시가 확정되어 이전이 진행 중이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