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순환센터 현대화 사업 재검토?···기존 시설 일부 변경에 그치는 수준

입력 : 2022-07-26 21:04:56
수정 : 2022-07-26 21:09:01

파주환경순환센터는 지난 1991년부터 파주읍 봉암리에 위치해 총 용량 1일 580톤을 처리하는 환경기초시설이로 면적은 39,000㎡이다.

파주 균형발전에 저해···부지 이전 등 신중한 검토 필요성 제기
‘환경기초시설 통합 현대화’ 사업 쟁점으로 부상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파주시가 오는 2024년말까지 추진 중인 파주환경순환센터 현대화 사업이 기존 시설 일부 변경에 그치는 수준으로 설계되고 있어 ‘100만 도시’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민선8기 김경일 파주시장은 선거때 공약으로 균형발전을 강조해 온 터다. 파주지역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환경순환센터가 있는 곳은 균형발전 축의 정 가운데에 있어, 파주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 있기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설계 중단 및 신규 부지로의 이전 등 재검토 말이 나오는 이유다.  

파주환경순환센터 현대화 사업은 환경순환시설을 지하화하고 여유있는 지상 공간에 체육시설 및 공원화 등을 조성해 그동안 피해를 봤던 시민들에게 되돌려 주는 것이다.

파주환경순환센터는 지난 1991년부터 파주읍 봉암리(39,000)에 위치해 총 용량 1일 580톤을 처리하는 환경기초시설이다. 

분뇨 220톤, 음식물 80톤, 가축분뇨 200톤, 축분혼합 80톤의 처리용량으로 현재 부분적인 시설 개선을 통해 30여년째 가동중에 있어 현대화 사업은 꼭 필요하고, 수십여년째 피해를 보고 있는 인근 지역인 월롱면과 파주읍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다. 

또 운정 음식물처리장도 2026년 내구연한이 도래하고 있는데 현대화 사업은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  

파주환경순환센터 현대화 사업은 민선6기에서 사업에 착수, 민자사업으로 진행해오다 확정되는 듯 했으나 민선7기가 시작된 2018년 12월 파주시의 정책 및 재정건전성, 공공성 확보 등을 검토한 결과 재정사업으로 결정됐으며, 현재 막바지 설계중(턴키방식)에 있고, 6년전부터 삽 한번 못 뜨고 민선8기까지 이어오고 있는 사업이다.

-일부만 지하로 하고 일부는 지상으로 노출되는 반쪽짜리 사업

현재 파주시가 추진중인 현대화 사업은 ‘통합바이오가스화시설’로 총 용량 1일 160톤(가축분뇨 90, 음식물류폐기물 70) 총 사업비 477억 원으로, 기존 시설 일부 변경에 그치고 마는 반쪽짜리 사업에 불과해 추진한다 해도 파주발전에 저해 될까 우려가 앞서고 있다. 

앞서 파주시는 2019년도에 하루에 300t 처리 기준으로 통합시설 사업비가 555억 원, 분리시설은 638억 원(음식물 268억/가축분뇨 370억) 소요되기 때문에 사업비 절감 등의 이유로 예비타당성 면제를 주장하며 사업 신청했으나 기재부의 예타 면제 거부로 사업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총 사업비 500억 원을 초과해 예타 면제가 어렵게 되자 사업을 500억 이하로 1.2단계로 나눠 신청, 현재 1단계인 악취유발시설을 중심으로 한 ‘통합바이오가스화시설’인 일일 160톤 규모의 가축분뇨처리시설을 신규 설치 할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추진중인 사업은 가축분뇨 일 90톤/과 음식물쓰레기 70톤/을 혼합해 유기성폐자원을 활용한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로 생산된 에너지(가스, 열 등)를 자체활용하거나 판매할 계획의 통합바이오가스화시설로 바뀐 것이다.  

현재 설계(턴키방식)에서는 지하화가 아니고 일부만 지하로 하고 일부는 지상으로 노출되는 반쪽짜리 사업으로 비쳐지고 있고 사업 타당성 검토에만 최소 2년이상을 허송세월로 보내 환경순환센터 인근 주민들의 원성만 높아지게 했다. 

파주도시관광공사는 안전교육으로 ‘밀폐공간 재해예방 긴급구조 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흩어져 있는 하수처리장, 음식물처리장, 재활용 선별장, 대형폐기물시설 등 한 곳으로

이에 따라 ‘환경기초시설 통합 현대화’ 사업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파주지역 내 흩어져 있는 하수처리장, 음식물처리장, 재활용 선별장, 대형폐기물시설 등 4개의 환경기초시설을 한곳으로 모아 타운을 조성하는 것인데, 이미 타 지자체에서는 통합 운영하는 곳도 다수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4개시설이 한 곳으로 모아지기 어렵다면 쓰레기소각장과 환경순환센터 만이이라도 통합해 최적지로 이전, 지상과 지하를 함께 활용할 수 있어 예산, 민원 등 모든 면에서 최상의 사업으로 꼽히고 있어 ‘환경기초시설 통합 현대화’ 사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김경일 시장은 파주 균형발전을 위해 경의선 축을 중심으로 ‘운정-야당’을 신도시 역세권, ‘금촌-금릉’의 원도심 역세권, ‘월롱-파주’의 기업물류 역세권, ‘문산권’을 통일배후 역세권으로 발전시킨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동서남북 축 중앙에 위치한 (월롱면)환경순환센터가 현대화 재검토 및 이전이 되지 않는다면 후에라도 100만을 준비하고 있는 파주시 균형발전에 두고두고 걸림돌이 될 수 있기에 신중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피해 주민은 “파주시는 위해시설 특히, ‘파주환경순환센터’를 설치·운영함에 있어 악취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을 만전을 기해야하며 세계적 최첨단 장비를 발굴해 교체할 수 있도록 예산확보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함에도 이를 게을리 하고 있다”면서 현대화 사업 및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파주환경순환세터는 올해 가동 30년이 넘어 시설 노후로 악취 발생과 함께 운영비가 지난 2015년 85억 원, 지난 2016년 99억 원, 지난 2019년 100억 원 등 해마다 급증해 재정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고비용 저효율 환경기초시설이어서 지자체장 후보들이 현대화를 공약했었다.

실제 시설 노후로 2017년 5월 28일 축산분뇨처리시설 저류탱크 안에서 소속직원 1명이 질식사 한 사건이 있었고 이후 2년 뒤에는 음식물처리시설 내 밀폐된 후숙발효조 내부에서 발생된 가스를 과다 흡입해 직원 2명이 병원으로 긴급 후송돼 치료를 받은 적이 있어 현대화 사업과 부지 이전은 (월롱면, 파주읍)이지역 주민들뿐만의 일은 아닐 것이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