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강 거북선, 세상 밖으로 한걸음
파주, 임진강 거북선 복원 연구발표회 개최
입력 : 2021-12-07 11:12:59
수정 : 2021-12-07 11:12:59
수정 : 2021-12-07 11:12:59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임진강 거북선 복원을 위한 실시설계용역과 관련해 임진강 거북선 복원 연구발표회가 개최됐다.
파주시는 지난 6일, 이번 연구발표회에서는 임진강 거북선 복원과 관련, 역사적 배경에서부터 거북선의 형태, 구조, 현황과 과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제1주제 발표자인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장 제장명 교수는 ‘조선초 거북선 출현 배경과 형태 및 기능’을 주제로 발표했고, 조선 초 파주 임진강 거북선의 첫 등장과 배경을 살펴보고 임진강 거북선의 개략적인 형태와 기능을 추정했다.
제2주제 발표는 중소조선연구원 손창련 분원장이 진행했다. ‘임진강 거북선의 구조’라는 주제로 사료 고증부터 조선공학적 분석 등 다방면의 자문과 분석을 거쳐 임진강 거북선의 선형과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종합적으로 설명을 진행했다.
제3주제 발표자 전남대학교 이순신해양문화연구소 송은일 박사는 ‘현재 복원 거북선의 현황과 과제 및 제언’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현대 우리나라에서 복원된 거북선의 현황과 특징을 소개하고 향후 복원 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최종환 시장은 “오늘 연구발표회를 통해 임진강 거북선이 더욱 구체적인 모습으로 다가오고 파주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세상의 밖으로 한걸음 나온 중요한 날임을 다시 한번 느낀다”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