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파주시 대형사업에 특정인물 연관설 난무

입력 : 2021-09-16 08:51:38
수정 : 2021-09-16 14:19:28

운정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에 앞서 특정 정당, 공무원, 인물의 연관설이 붉어지면서 촉각이 곤두서고 있는 모양새다. 

파주시는 신성장 동력확보를 통해 자족기능을 향상하고자 (가칭)운정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이하 운정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 신청서 공모를 9월 17일까지 받고 있다.  

운정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는 파주시 연다산동 665번지 일원에 산업시설, 복합시설, 기타용지 등 2026년까지 약 47만3000㎡(14만3000평) 규모로 첨단·지식기반산업 중심인 차세대 산업 환경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오는 9월 24일까지 도시계획, 산업, 토목 등 관련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제안서 평가위원 후보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10월 중순경 평가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에 있다.

또한 10월 사업자 평가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이를 통해 향후 12월 경 파주시-파주도시관광공사-민간사업자 간 실시 협약에 이어 공사와 민간사업자가 특수목적법인이 설립돼 사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그러나 최근 공모사업에 참여 예정인 경쟁업체 등에서 특정 정당, 공무원, 특정 인물 연관설이 난무하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 ‘공정’한 공모가 되겠냐 하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미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공모 사업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업체의 특정 정당 사무실 방문 설(說) 등의 말들이 퍼져 나가고 있고, 접수하기 전부터 소문이 난무한 것은 분명 문제가 있어 보여 비판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대표 사업자가 컨소시엄을 구성한 업체는 개발사(시행사), 건설사, 금융사 등이 있는데 이 업체 중에는 최근 대형 개발사업을 진행중이지만 군협의 문제로 논란이 있는 업체가 참여하고 있고, 이와 관련해 연관설이 있는 공무원 이름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에 공정한 공모가 어렵다는 것이다. 

현재 파주시에서는 여러건의 대규모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6000억 짜리 운정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비롯 2조6000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운정신도시 초고층 주상복합건물 개발사업(49층), 4개의 미군공여지 개발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럴 때 마다 특정 정당이나 공무원, 특정 인물 연관설이 떠돌아 다닌 다면 과연 파주시에 어떤 득도 안될 뿐 아니라 이미지 실추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파주시 관계자는 언급된 소문은 들어본 적도 없고, 먼저는 확인되지 않은 심사위원 명단 유출 논란 사건도 있어 이번 공모전은 보안에 철저를 기하고 심사숙고 해 준비중에 있는 마당에 특정 정당, 공무원, 특정 인물 연관설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속담에 ‘돌다리도 두드리고 가라’ 했듯이 허투루 생각하면 안 될 것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사업 공모에 앞서 각종 의혹 설(說)들이 난무하고 있는데 공정한 공모와 잡음을 없애기 위해서는 연기, 또는 확실한 보안책이나 장치를 강화해 진행돼야 할 것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