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상습정체 교차로 해소한다

책향기 교차로, 갈현·아동·대원사거리 등 4개 교차로

입력 : 2020-12-23 20:20:16
수정 : 2020-12-24 19:29:27

사진/파주시 제공

(파주시대/ 김영중 기자)= 파주시는 아동사거리, 책향기 교차로, 갈현사거리, 대원사거리 교차로 4개소의 출·퇴근시간대 상습 정체 해소를 위해 나선다.

운정신도시와 산업단지조성 등 급격한 도시개발로 인한 인구유입으로 교통량이 크게 늘며 기존 주요 교차로의 좌·우회전 등 대기차로 용량 포화로 극심한 통행불편이 발생해 왔다. 

이 때문에 시민 불편사항뿐만 아니라 기업의 물류비용 소모 현상도 극심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시는 2021년 본예산에 10억 원을 확보해 상습정체로 발생하는 시민불만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신호교차로는 방향이 다른 두 개 이상의 도로가 만나는 곳으로, 교통시스템 중에서도 가장 복잡한 지점이다. 

언급된 교차로 4개소는 운전자 욕구불만, 불쾌감 및 통행시간의 손실 등을 나타내는 서비스 수준 평가 기준을 분석했을 때, 과포화 상태인 ‘F’등급 또는 심각한 포화상태인 ‘FF’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수준의 기준은 분석기간(첨두 5분) 동안의 차량 당 평균 지체의 크기에 따라 ‘A’에서 ‘FFF’까지 8개 등급으로 나뉜다. 

앞서 시는 교차로 교통개선을 위해 지난 2019년 금촌교차로 상습정체 개선사업을 시작으로 올해 11월 말에는 문산제일고 앞 방호벽을 철거하고 좌·우회전 추가차로 조성으로 교통흐름을 개선했다. 

당초 서비스수준이 7등급인 FF수준에서 5등급이나 대폭 상향한 차량의 연속 진행상태가 좋은 2등급인 B수준까지 개선해 상습정체로 인한 통행 불편을 해소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비교적 적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교차로 상습정체 개선사업을 통해 시민과 기업, 모두가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