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공동주택관리 감사 사례집’ 제작·배포

입력 : 2020-03-20 19:16:46
수정 : 2020-03-20 19:16:46

파주시는 관내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감사 결과를 담아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업무를 위한 ‘공동주택관리 감사 사례집’을 발간했다.

파주시는 공동주택과 관련된 민원을 적극 해결하기 위해 2018년 10월 조직개편 시 공동주택 감사팀을 신설했다.
 
또한 공동주택감사팀 신설 후 「파주시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감사 조례」에 따라 해당 아파트 입주자 등이 10분의 3 이상의 동의를 받아 신청한 민원감사와 경기도에서 매년 상·하반기 감사주제를 선정해 파주시에서 실시한 기획감사에 대해 지적 사례를 모아 이번 사례집을 제작했다.

공동주택관리 감사 사례집에는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장기수선계획 및 장기수선충당금 ▲관리비·사용료·잡수입의 관리 ▲입주자대표회의·선거관리위원회 운영 등 공동주택 관리 관계자들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참고할 만한 사항을 담았으며 지역 내 의무관리대상 단지에 순차적으로 배포 할 계획이다. 또한 파주시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오인택 주택과장은 “이번 사례집이 공동주택관리 현장실무에서 문제점을 개선하고 입주민들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투명하고 건전한 주거공간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향후 공동주택관리 감사는 행정처분이 아닌 공동주택관리법의 제정 취지에 맞도록 지도·자문의 형태로 진행해 입주민 보호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