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추진

다양한 마을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회복

입력 : 2020-01-22 13:00:36
수정 : 2020-01-22 13:00:36



파주시는 오는 22일부터 2월 12일까지 2020년 파주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신청을 받는다.

이번 공모사업은 마을의 현안 과제를 주민 스스로가 발굴·제안하고 해결해나가며 주민이 주도적으로 살기 좋은 파주시를 만들어가는 데 의의가 있다.

공모 주제는 분야를 막론하고 소통과 화합이 있는 마을 문화 조성, 읍면동 기존자원을 활용한 연계 및 사후관리 활동 등 마을공동체 형성이 가능한 모든 사업이 대상이다.

지원자격은 파주시에 주소를 둔 10명 이상의 주민모임 또는 비영리단체며 신청을 원하는 공동체는 파주시 홈페이지(www.paju.go.kr) 고시?공고란에서 사업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 후 읍·면·동 마을공동체(살리기)팀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사업비는 마을공동체 주 활동 공간을 개선하는 공간조성사업 2곳에 각 2천만 원, 공동체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비를 11곳에 최대 각 1천만 원씩 지원할 예정이며 보조사업비의 5%는 의무적으로 자부담해야 하고 접수 후 전문가 및 주민참여 심사를 거쳐 3월 중 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최종환 시장은 ”주민의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각종 사업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도비보조 사업이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자체사업으로 6개 마을에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하는 마을공동체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도 4월 중 진행할 계획이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