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근대 이후 한일관계의 역사’ 강의 개최

입력 : 2019-08-29 20:32:34
수정 : 2019-08-29 20:32:34



파주시 중앙도서관은 ‘근대 이후 한일관계의 역사 강의’를 개최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최근 정치·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한일 갈등의 원인을 메이지유신부터 한일 국교 정상화에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통해 살펴보고 객관적 시각에서 현 상황을 바라보고자 관련 도서 전시와 ‘이슈&월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8월 27일부터 3주간 매주 화요일 저녁 7시에 열리는 강의는 ‘일본 근대 세력의 형성과 한반도 침략’을 시작으로 9월 3일 ‘일제 강점기와 민족해방운동’, 9월 10일 ‘해방 후 한일 국교 정상화와 한일관계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첫 강의인 ‘일본 근대 세력의 형성과 한반도 침략’은 메이지 유신을 전·후해 형성된 일본 근대 세력의 성장과 한반도에 대한 침략과정을 강화도 조약, 갑신정변, 청일·러일전쟁, 의병 투쟁의 역사 속에서 고찰했다.

두 번째 강의 ‘일제 강점기와 민족해방운동’에서는 일제의 지배에 맞서 전개한 민족해방운동을 대한민국 임시정부, 의열단 활동, 무장독립군과 대중 투쟁 등을 각 부문별로 고찰하고, 세 번째 강의 ‘해방 후 한일 국교 정상화와 한일관계의 발전’에서는 냉전의 강화 속에서 체결된 65년 한일국교정상화 과정과 이후 한일 관계의 발전을 안보·경제측면에서 살펴본다.

‘이슈&월드’는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고 개개인이 합리적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앙도서관에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윤명희 파주시중앙도서관장은 “이슈&월드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이슈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면서 객관적으로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합리적 판단을 위한 도서관의 정보제공 역할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의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파주시중앙도서관 홈페이지(lib.paju.go.kr) 또는 전화(031-940-5661)로 신청하면 된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