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숙 의원··· 문산생활권 도시기반시설 확충방안

제210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원문)

입력 : 2019-04-18 18:53:33
수정 : 2019-04-18 18:53:33




이효숙 의원입니다.

먼저 저에게 5분 발언 기회를 허락해 주신 손배찬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최종환 파주시장님과 파주시 공직자 여러분과 의회를 찾아주신 지역언론인과, 시민방청객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운천역을 재건하여 역세권 개발의 기반 마련과 남북발전의 거점기회를 제공해 달라는 건의와 2011년 준공되어 한창 운영 중인 당동산업단지 주변의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장 확보를 건의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운천역을 재건하여 역세권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 남북경제교류협력 중심축과 자유로, 통일로와 경의선 개발 축을 중심으로 확대되어 갈 것을 대비해야 합니다.

요즘 문산읍 운천리의 운천역 앞에는 운천역 무정차에 대해 항의하는 지역 주민들의 현수막이 수십개 걸려있습니다.

“코레일은 적자 핑계 대지말고 운천역에 전철을 정차시켜라”, “운천역 주변 사람은 사람도 아니냐, 코레일은 균형발전 시켜라”, “균형발전 말로만 하지말고 미래를 보라. 운천역에 전철을 정차시켜라.”

등등 지역주민들의 절실한 외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운천역 부근은 운천 1, 2, 3리를 비롯해 마정리와 당동리, 사목리, 장산리 등 많은 자연 부락이 있으며, 장차 서울-파주-개성-평양으로 이어지는 남북경제 교류협력 중심축으로서, 자유로, 통일로와 경의선 개발 축을 중심으로 확대되어 갈 것을 대비하고, 장차 새롭게 유입 증가될 주민을 위한 도시기반을 조성해 가야 할 지역입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역세권이 조성되면 주변이 발전되고, 인구가 유입되며, 개발이 촉진됩니다. 사람들이 몰리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파주시는 운정신도시가 만들어지고, 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금촌과, 운정 지역을 중심으로 크게 발전을 하고 있지만, 접경지역에 접한 북파주라고 불리는 문산, 적성, 파평 등은 상대적으로 더딘 발전을 이루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파주시는 문산~임진각 전철화 사업에 운천역 반영을 위해 관계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건의해 왔지만, 현실화 되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문산~도라산 전철화 사업에 운천역이 반영되는 것은 비단 북파주라 불리는 문산 지역 시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운천역은 2014년까지 매일 왕복 12차례 통근열차로 운영될 때만 해도 연간 6천명에 달하는 이용객이 있었지만, 2015년부터 매일 왕복 2차례의 DMZ평화열차로 바뀌면서 연간 30명 내외로 줄어 거의 이용객이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열차운행이 줄어들어 오늘도 운천지역 주민들은 교통복지 소외의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운천역 주변으로는 15개마을 약 8,000여명의 주민과 함께 군부대 장병 16,000여명이 거주하고 있어,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파주시는 코레일과 협상을 통해 운천역을 중심으로 역세권개발이 촉진되고,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으로, 당동산업단지 인근의 주차난 해소에 대한 건의입니다. 당동산업단지는 2011년 3월 준공되어 7개 기업, 700여명의 종사자가 입주해 활발한 경제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근에는 168개의 상가와 병원, 대형쇼핑몰과 음식점 등 상권이 형성되었고, 아파트 단지와 공원도 조성되어 문산의 새로운 생활권이 되었지만,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CCTV 등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로 주민들의 생존권에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당동리 상가 밀집지역 활성화를 위해 공영주차장 조성 및 불법주정차 CCTV 단속을 중단해 달라는 민원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주정차 단속 요청과 노상주차장 설치 요구가 있음에도파주시는 개발이 완료되어 현실적으로 노외주차장 부지 선정에는 어려움이 많다는 입장입니다.

당동지구 주변은 앞으로도 신규 개발 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를 적극 반영해서, 단지내 공원부지 지하 활용 또는 녹지지역 등을 활용하는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노외주차장 확충을 신속히 추진해 주시고,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단속완화와 유예, 노상주차장 확보 등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최종환 시장님과 집행부 관련부서에서는 문산~도라산 전철화 사업에 운천역 승하차 시설 반영으로 운천지역 주변 역세권 개발 촉진을 도모하고, 당동지구 주변 상가밀집 지역에 주차장 확보를 위한 관련절차 이행을 신속히 추진하시어, 시민의 고통과 불편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