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촌1동 청사 이전-증축 주민간 대립

입력 : 2018-10-17 01:32:45
수정 : 2018-10-17 01:32:45




동사무소-노후된 건축물 수업 공간부족 증축 결정
이전 찬성 측-금촌1동 주민전체가 이용하기에는 현 위치 부적절
 
금촌1동 주민자치센터(금촌 파출소 앞·사진) 증축을 문제로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다.

지난 16일 금촌1동과 주민들에 따르면 2001년부터 주민자치기능 강화를 위해 주민자치센터가 운영중이나 건축물 노후 및 공간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많아 주민들의 문화·복지 기능 공간을 위한 별관동 증축을 결정했다.

별관동은 2015, 17년 현 청사 주차장 부지를 2번에 걸쳐 매입, 시가 36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지상 4층(연면적 417평)의 규모로 1층은 주차장필로티이며 2~4층은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현 청사는 20년전 3층 옥상에 조립식 가건물로 설치된 공간이 유일한 강의실로 주민자치 프로그램 확대·개설이 불가하고 수업환경의 열악함을 보여주고 있어 증축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그러나 이전이든 증축이든 주민들의 공청회 한번 없이 증축을 결정해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주민들의 반발을 사며 주민 대 주민간, 동사무소간 심화된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청사 이전에 찬성하는 주민들은 현 위치 현 건물에서 증·개축 리모델링을 반대하며 금촌1동 주민전체가 이용하기에는 위치가 부적절하고 리모델링을 통한 증·개축은 중요성을 극대화 시킬 수 없다며 ‘구 경찰서’ 자리로 이전을 요구했다.

또한 현 부지는 추후 율목지구 개발사업 후에 늘어나는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할 수 없다고 강하게 주장하면서 이전을 준비하고 있는 현 등기소 자리나 구 세무서 부지를 대안으로 언급했다.

이전을 주도하고 있는 김찬호 문화로 상인회장은 “주민들을 위한 것이라면 이용하기 편한 곳으로 가야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 주민들 모르게 단체장들이 모여 (증축 계획을)진행한 것은 그들이 다수 주민들의 뜻을 대변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며 주민들의 의견을 중요시하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금촌1동 관계자는 “부지 매입은 증축이 결정됐기 때문에 수년전부터 진행돼 왔다. 주민자치센터는 위원들이 운영하는 것이고 의견이 존중된 것이다”며 “이전을 요구하는 구 경찰서 부지는 ‘문화복지시설’이라 행안부의 승인을 받아야 할 뿐 아니라 미군공여지특별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용도변경 등이 필요하고 그렇게 되면 어느 세월에 건립이 될지도 모르다”며 사실상 청사 이전은 불가피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금촌1동 청사 증축 관련 주민설명회가 오는 10월 24일 개최될 예정에 있으며,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들은 같은 날 파주시청 앞과 동사무소 앞에서 침묵시위를 예고하는 등 갈등은 상당 시간 지속될 전망이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