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평면 접경지역 주민들, 도시가스 공급 지원 건의

에너지복지 소외지역 보급률 0%, 도시가스 공급 절실

입력 : 2018-02-11 16:23:00
수정 : 2018-02-11 16:23:00




파평면 15개리 이장단협의회(회장 성기율)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파평면지역에 균형발전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주민들의 숙원인 도시가스 공급 지원을 건의하고 나섰다.
 
이장단 협의회는 지난 1월 25일 김준태 파주부시장(시장 권한대행)의 파평면 주민과의 대화시간에 이를 공식 건의하고 또 2월 6일 시청을 방문, 해당 국장을 만나 지역도시가스 공급 지원을 적극 건의했다고 11일 밝혔다.

현재 파평지역은 도시가스 미공급은 물론 대부분이 소외된 지역으로 오히려 복지혜택이 우선적으로 돌아가야 할 지역인데도 경제성만 따지고 있고 더욱이 도시가스공급은 민간에서 추진하는 사업이기에 시에서 비용을 부담할 수는 없는 실정이라 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편, 협의회는 “파평면은 임진강이 인접한 접경지역인데다 인구비율 중 노령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특히 동절기에는 연탄, 화목난로, LPG 등을 연료로 사용하기에 도시가스에 비해 난방비 부담이 가중되고 여러가지 불편함과 안전사고 우려도 있어 도시가스 공급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협의회는 “현재 타 지역으로 공급되는 도시가스 배관이 파평면 주요 도로를 지나가고 있음에도 파평면민들은 가스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고, 또 가스 공급 시 주민들이 부담해야 하는 시설분담금이 각 마을별로 세대당 최소 400만 원에서 많게는 2800만 원으로 과도하해 도시가스 설치에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며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주민들은 “도시가스는 이제 전기, 수도와 마찬가지의 공공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국가나 지자체가 각 마을 경로당이나 마을회관의 신·개축 및 개보수 비용을 지원해 복지혜택을 제공하듯이 도시가스 공급 건의사항도 이 같은 방식으로 지원, 가스시설 부담금을 경감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박정 국회의원(민주당. 파주을)은 “파주시 도시가스 보급률은 73.1%로, 전국 76.8%, 경기 84.3%외 비교해볼 때 상대적으로 에너지 복지 수준이 낮은 지역”이라며 “특히 파평면의 경우 보급률이 0%로 주민 2000여 세대가 도시가스 공급 취약지역으로 분류돼 있어 에너지 복지 차원에서 파평면 지역 주민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이 시급하다”고 지적했었다.

파주시 관계자는 “주민 숙원을 위해 지난 2016년과 2017년 초에 접경지역 발전 종합계획 변경, 즉 새로운 사업 반영 신청을 행정안전부에 요구해 놓은 상태이나 현재까지 아무런 답은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