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고등학교, 예술 현장에서 진로를 묻다!
사회진출 프로그램(11/18)으로 만나는 예술 분야 현장 전문가
입력 : 2026-01-07 13:42:29
수정 : 2026-01-07 13:42:29
수정 : 2026-01-07 13:42:29

배우 조현식 특강 모습
[파주시대 박연진기자]= 율곡고등학교(교장 이주은)는 학생들의 진로 역량 강화와 사회 진출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11월 18일(월) 「졸업예정자 사회진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예술 분야 현장 전문가 초청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예술 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전문가들을 직접 만나, 직업 세계의 실제와 예술가로서의 삶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Hermes)와 공식 협업한 미술작가 채지민 작가는 글로벌 무대에서 활동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가로서의 성장 과정과 창작 세계를 소개했다.
채 작가는 국내외 전시 기획 경험과 브랜드 협업 사례, 작가로서 생계와 창작을 병행해 온 현실적인 이야기를 진솔하게 전하며 학생들에게 예술 직업인의 실제 모습을 전달했다. 특히 학생들의 작품을 직접 살펴보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학생들이 전문가의 평가를 경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 이어 영화 「범죄도시4」, 「보이스」, 드라마 「닥터 로이어」, 「백일의 낭군님」 등 다양한 작품에서 활약한 조현식 배우는 촬영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배우로서의 진로 설계 과정을 공유했다.
조 배우는 오디션 준비 방법과 연기자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마음가짐을 학생 눈높이에 맞춰 설명했으며, 직접 준비한 대본으로 학생들의 연기를 1:1로 지도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학생들은 현직 배우에게 직접 코칭을 받으며 연기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었다.
▶ 또한 파주시 상임 연출자로 활동 중인 우지순 감독은 공연예술 분야의 전문적인 진로 강연을 진행했다. 우 감독은 공연 기획의 흐름과 뮤지컬 음악 연출의 실제 과정을 중심으로 공연예술 산업 전반을 설명하며, 음악반과 연극반 학생들이 함께 참여해 공연예술을 폭넓게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 이와 함께 학교는 사회 진출을 앞둔 학생들의 실질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예스이 이미지디자인랩 전문 강사를 초청해 퍼스널 컬러 및 이미지 메이킹 특강을 운영했다. 강사는 퍼스널 컬러의 개념과 활용법을 소개하고, 면접 상황에 어울리는 복장과 메이크업 연출법을 실제 사례 중심으로 안내했다.
이후 1:1 맞춤 상담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이미지에 맞는 컬러를 진단하고, 안경 선택, 눈썹 정리, 화장품 색상 추천 등 세밀한 조언을 제공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1차 졸업예정자 사회진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예술 분야의 다양한 직업 세계를 직접 듣고 이해하는 것은 물론, 사회 진출에 필요한 자기 이미지 관리와 표현 역량까지 함께 점검하며 자신의 진로를 보다 현실적으로 고민하는 계기가 됐다.
이주은 교장선생님은 “이번 졸업예정자 사회진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예술 분야의 실제 현장을 이해하고,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사회진출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체험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율곡고등학교는 앞으로도 졸업예정자를 위한 사회진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로 탐색과 실질적 역량 강화를 아우르는 학생 맞춤형 진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pajusidae@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