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성의 집’ 이전·폐쇄 강력 촉구···월롱면대책위 삭발 투혼

“말로만 떠들어대는 파주시의 안일한 태도 더는 참을 수 없다”

입력 : 2023-05-22 07:29:58
수정 : 2023-05-22 18:59:34

월롱면공동대책위원회 강성오 재무이사가 월롱면 주민을 대표해 재소자 자활시시설인 '금성의집' 이전 및 폐쇄를 강력히 촉구하며 삭발 투혼으로 호소하고 있다. 사진/파주언론사협회

[파주시대 김영중 기자]= 재소자 자활시설인 ‘금성의 집’ 이전 및 폐쇄를 위한 행동으로 ‘월롱면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파주시청 앞에서 1인 시위 및 집회를 이어가고 있지만, 파주시의 미온적인 대처와 태도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며 삭발 투혼으로 압박 수위를 높여 가고 있다.

대책위는 지난 5월 19일 금촌역 앞에서 집회를 갖고 강성오 재무이사(63)가 “오늘이 대책위 구성한지 딱 두달째 되는 날”이라며 “그동안 무엇하나 시원하게 해답도 찾지 못하고 시간만 보낸 것이 안타깝고 주민들께 죄송한 마음만 가득하다”고 심정을 토로하며 ‘금성의 집’ 이전에 김경일 시장과 파주시가 선제적으로 나서 달라고 했다. 

앞서 파주시는 ‘금성의 집’ 공동대응TF팀을 구성하는 등 시민안전 대책 방안을 논의하고 마을 과 재할시설 주변에 주민 안전과 직결되는 범죄 예방 대책으로 방범용 CCTV와 가로·보안등을 해당 지역인 덕은3리 13개소에 44대의 CCTV를 설치했지만, 대책위는 이전·폐쇄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날 강성오 이사는 삭발에 앞서 “우리 대책위는 오늘 비통한 심정으로 금촌역 앞 집회를 준비했다”며 “파주시장은 더이상 마을주민 우롱하지 말고 4월 3일 기자회견 내용대로 즉각 선제적으로 금성의 집의 이전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젠 우리 대책위도 말로만 떠들어대는 파주시의 안일한 태도에 더는 참을 수 없기에 몸으로, 행동으로 파주시에 경고하고자 결연한 각오로 이 자리에서 삭발식을 감행한다”며 “파주시장은 이 모든 사태를 책임지고 월롱주민에게 사죄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특히 “매년 예산 편성해주는 법무부, 시설을 운영하는 세계갱생보호협회는 마을주민의 행복할 권리마저 무참히 박탈해버린 장본인으로, 우리 주민은 출소자 집단시설과 절대로 이웃으로 살 수 없다. 법무부, 세계갱생보호협회, 파주시는 모든 책임을 지고 금성의집을 폐쇄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지난 3월 월롱면 덕은3리에 들어선 재소자 자활시설인 금성의집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면서 파주시는 공동대응TF팀 구성 등으로 지역주민 안전을 위한 대책들을 논의하고 시민 안전 확보와 치안 강화를 위해 주력하고 있다.

또한 법무부에 금성의집 폐쇄 건의문을 전달해 금성의집 폐쇄 방안, 입소자·시민 접촉 차단 대책, 입소자 외출 시간 지정, 금성의집 접근 제한시설 지정 등 법무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건의했다.

2022년 고양시에서 파주시 월롱면으로 이전한 ‘금성의 집’은 법무부 위탁기관으로 같은 해 파주시로부터 4월 토지허가거래를 득했으며 5~7월 시설물 용도변경 및 정상적인 허가 절차에 의해 9월 개원했다.

교도소에서 형기를 마치고 출소한 사람 중에 연고 및 생활 근거지가 없는 무의탁자가 재활 또는 거주할 수 있는 시설로 17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