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한옥에서 즐기는 보양식 맛집 조리읍 ‘바윗재백숙’

수십가지 한약재 넣어 우려 낸 육수··· 경치, 맛 힐링의 장소

입력 : 2021-07-18 21:48:04
수정 : 2021-07-18 21:48:04

바윗재백숙 전경 사진/김영중 기자


[파주시대 김영중 기자]= 음식 맛은 기본, 경치도 좋고 공기도 좋아 가족나들이로도 손색이 없을 만큼 힐링하기 딱 좋은 곳. 파주 조리읍 대원리(문원길 263-32)에 위치한 고즈넉한 한옥의 건축미를 감상하며 음식맛을 즐길 수 있는 바윗재백숙.(대표 송진우)

바윗재백숙에서 손님상에 오르는 주 메뉴는 한방백숙에는 옻백숙, 능이백숙, 닭볶음탕(토종닭), 삼계탕, 흑염소 전골·탕 등 보양식이다. 또한 정갈한 반찬들이 입맛을 추가로 자극한다. 

육류와 한약재, 고춧가루, 쌀 김치 등의 모든 재료는 국산 재료로 주인이 직접 만든 반찬들이라 어머니가 만들어 주신 것처럼 맛있고 정성이 가득 담겨져 있다.

바윗재에서 만들어 내는 육수는 몸에 좋은 갖가지 한약제를 넣어 우려낸다고 하는데, 3일동안 만들어낸 이 육수는 삼계탕에만 들어간다. 국물이 진하고 구수하고 깊은 맛이 나며 부드러운 닭고기 속살이 식감을 돋우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더운 여름에 보양식으로 삼계탕만한 것은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예약을 해야하는 번거러움도 없고 음식점에 도착해 주문하면 즉시 나오는 메뉴중 하나라 가장 많이 찾는다. 옷닭과 백숙은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반드시 예약이 필요하다. 

오리백숙은 육질이 오히려 더 연하고 부드러운게 쫄깃함에서도 미식가들에게 남다른 평가를 받고 있다. 더해 흑염소도 유명한 집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 요리는 손이 많이 가 복중 바쁠때는 중단한다고 한다.  

흑염소 요리는 특유의 냄새인 잡내가 거의 나지 않아 일반인들도 찾는 메뉴중 하나이고 어르신들의 건강식으로도 추천할 만 하다. 송 대표가 1년여 동안 연구해 만들어 낸 요리중 하나다. 한여름 복날에만 먹는 것이 아니라 몸이 더 약해지는 환절기에도 필수 보양식 중 하나다.

백숙은 진한 국물에 오래 끓인 밥이 역시 최고다. 죽을 한 숟가락 떠서 맛있는 김치를 얹어 먹으면 그 맛은 배가 된다. 후식으로 나오는 향긋한 계피향이 들어간 수정과는 식후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해주고 소화를 돕는 역할도 한다.


특히, 바윗재를 방문하면 힐링이 따로 없다. 한정식집 같은 분위기에서 멋진 경치를 배경으로 맛있는 음식 먹으면 이게 바로 힐링아닌가 싶다. 여기에 몸에도 좋은 보양식이 추가된다면 이거야말로 제대로 된 힐링이라 할 수 있겠다. 음식도 음식 맛이지만 온통 멋진 경치에 매료당하고 만다.

본래 집으로 사용했던 곳이다. 한옥 정문을 들어서면 정방형으로 생긴 건물의 중앙은 물이 흐르는 미니 정원으로 꾸며져 있다. 고택이라 해도 손색이 없는 바윗재는 부모님이 사시던 집으로 송진우 대표가 태어나고 자란 곳이다. 서까래가 그대로 드러난 천장은 고스러움 마저 느껴진다. 

20여년 전에는 송 대표가 도심지에서 다양한 사업들을 하다가 모두 정리하고 식당으로 개조해 여러차례 리모델링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벽을 통유리로 만들어 봄부터 가을까지는 밖의 푸르름의 정취를 느끼고 겨울에 눈이 왔을때는 하얀 순백색의 눈을 구경하며 음식 맛을 즐길 수 있다. 식당 밖 그림처럼 흐르고 있는 작은 폭포 역시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홀도 여유가 있다. 특히 별실로 꾸며놓은 룸은 20~30여명이 함께 일반손님과 동선이 겹치지 않는 장점이 있는데, 이 룸 안에는 돌판구이가 설치돼 있고 원하는 음식을 주문형태로 예약 할 수 있다. 

모든 음식을 준비해 놓으면 손님들이 셀프로 이용하며 주인장에게도 터치 받지 않는 장점이 있어 바윗재만의 고객을 위한 공간이 준비돼 있다.   

송진우 대표는 “삼계탕과 백숙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수십가지 한약재를 사용하고 있다. 흑염소는 그 특유의 냄새를 100% 제거해 거부감 없이 드실 수 있도록 요리해 손님상에 올리고 있다”라며 “한옥에서 즐기는 보양식으로 경치, 맛, 힐링을 모두 한 곳에서 함께 할 수 있는 곳”라고 바윗재를 소개했다. 

pajusidae@naver.com

대 표 : 송 진 우
예약전화 : 031-941-1216
주소 : 파주시 조리읍 문원길 26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