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시장, 교통·도시·문화·복지·안전 등 5개 분야 계획 발표

‘평화·상생·분권’의 파주 만들기 총력

입력 : 2021-03-24 21:27:54
수정 : 2021-03-24 21:27:54

파주메디클러스터 조감도 사진/파주시대 DB

[파주시대 김영중 기자]= 파주시는 신축년 새해 ‘2021년 시민과의 온라인 대화’를 지난 2월 4일 탄현면을 시작으로 2월 26일 장단출장소까지 17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시민과 소통했다. 

화상회의 시스템 줌(ZOOM)을 활용한 직접 참여방식과 유튜브 실시간 중계를 통해 최종한 시장은 2021년 시정운영 방향과 중점사업을 설명했다. 

파주시는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의 비전 아래 ‘평화, 상생, 분권’의 파주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최종환 파주시장은 시민과의 대화에서 2021년 시정 운영방안과 17개 읍면동 지역별 주요사업을 밝혔다.

올해 총 예산 1조5398억 원을 확정한 시는 시정계획 방향을 교통, 도시, 문화, 복지, 안전 등 큰 틀에서 5개분야로 나눠 시정을 꾸려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교통’ 분야를 들여다봤다. 시는 올해 지하철3호선 파주연장사업의 민자적격성 조사통과(7월경)와 국회의결로 더욱더 앞당겨 공사가 진행되길 학수고대하고 있다. 

대곡소사선 파주연장 사업과 통일로선(舊 조리~금촌선) SRT 연장 등 철도망 사업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임진강~도라산 전철화 사업과 운천역 준공, 광역버스 신설 추진으로 시민편의를 더욱 높이고 천원택시 운행 확대, 야당역 환승주차장, 금촌 원앙길 주차장 조성 등으로 교통서비스의 공공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안전’ 분야로는 지난해 47만 파주시민의 숙원이었던 아주대학교 병원 건립과 혁신의료연구센터 조성 협약을 이뤄내고 사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SPC법인 설립 완료 등 행정절차가 진행중이다. 

올해는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메디컬클러스터 조성 본격화와 대학병원 건립을 앞당기고 운정광역보건지소 착공으로 공공의료 인프라 구축을 다지는 한편,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민안전보험 보장항목 확대 등 생활밀착형 안전망도 강화한다.

최종환 파주시장 사진/파주시대 DB

다음은 ‘복지’ 분야이다. 올해도 파주시는 아동보호 전문기관 설치, 운정EBS파크 가족문화체험공간 개장, 청소년 재단 설립 등을 추진하고 출산축하금 지급, 여성친화도시 지정, 노인장애인 복지관 착공 등으로 가족이 행복하고 사각지대 없는 복지안전망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문화’ 분야에는 지난해까지 파주가 지닌 역사문화 자산을 발굴·강화하기 위한 파주학 연구, 혜음원지 관광자원화, 조선최초 임진강 거북선 복원이 추진되고 있으며, DMZ 평화의 길 개방, 임진각 평화 곤돌라 개장 등으로 평화관광 중심도시로서의 도약을 이뤘다. 

또 지난해 운정호수공원·소리천·공릉천을 연결하는 친수공간 조성사업에 경기도 정책공모 100억 원 수상, 공릉천 물놀이장 조성, 유아숲 체험원 등을 더해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구현했다.

올해부터는 독보적인 생태문화, 관광도시 파주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임진각에 생태평화 종합관광센터를 개관하고 의주대로와 리비교 관광자원화를 추진한다. 특히,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시설 확대, 수소충전소 건립 등 파주형 그린뉴딜사업을 확대한다. 

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좋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족도시’ 계획을 언급했다. 

작년 한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위해 전 시민 긴급생활지원금, 소상공인 긴급생활지원금,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등 지역경제의 버팀목인 소상공인·중소기업·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CJ ENM콘텐츠 월드, 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 등이 본격화 돼 자족도시, 상생도시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청년정책을 확대하고 경기도 도민체전의 성공적인 개최, 전통시장 온라인서비스 도입 등 빠르고 효과적인 지역경제 회복에 매진한다.

아울러 경쟁력을 갖춘 산업단지의 조기 조성과 미군반환공여지 사업 활성화로 도시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 외에도 진정한 주민자치, 분권과 상생의 파주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회, 주민참여 예산 및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장단콩웰빙마루 개장과 허준 한방클러스터 구축 등 스마트하고 풍요로운 농촌 실현으로 균형발전을 이뤄나가겠다는 시정계획을 밝혔다.

최종환 시장은 “코로나19 예방백신접종을 시작으로 시민들의 소중한 일상이 회복되고 경제적 어려움이 하루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지역의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은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조속히 해결하고 파주시 발전의 소중한 밑거름인 시민들의 의견은 시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