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평의 과거-현재-미래 ‘2020 파평마을백서’ 발간

입력 : 2020-12-30 20:18:15
수정 : 2020-12-30 20:18:15


(파주시대/ 박연진 기자)= 파평면은 주민들이 들려주는 파평의 과거, 현재, 미래인 ‘2020 파평마을백서’ 를 제작해 배포했다고 30일 밝혔다.

2020 파평마을백서는 도시화로 마을의 소중한 역사와 가치가 사라져 가는 것을 안타까워하는 주민들의 염원에서 출발했다. 

지역정체성 확립과 공동체 회복으로 마을가치를 확장하고자 파평면 마을살리기팀에서 주민자치위원회와 파평마을교육공동체, 떳다∼파평이모, ·두마 마을의회 등과 논의해 제작했다.

마을백서는 ▲마을살리기 기준을 제시하는, 파평 ▲한반도 평화수도 첫 번째 마을, 파평 ▲마을을 기록하다, 아카이브 파평 등 파평면의 과거-현재-미래를 담고 있다.

분야별 안내에서는 마을살리기 그간 발자취, 2020년 마을살리기 이렇게 일 했습니다,  2021년 마을살리기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현장·언론에서 확인한 파평, 마을이야기(전설·볼거리·먹거리·쉴거리), 마을기자단이 들여다 본 파평의 꿈, 통계로 바라 본 파평, 파평면 마을유래, 파평을 빛낸 인물, 사진으로 바라 본 과거와 현재 등 마을의 소중한 기록을 담고 있다.

‘2020 파평마을백서’는 파평면행정복지센터, 북파주농협 파평지점, 파평농업인상담실에 비치돼 있으며 지역 내 학교에도 제공해 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파평면은 그간 마을책자를 시리즈로 발간하기 시작해 지금까지 총 3권을 발간했다. 첫 번째로 작년 10월에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파평면 소재 음식점 65개소, 숙박업소 21개소를 소개하는 ‘파평, 여기갈까?’ 두 번째로 올 해 8월에는 파평면에 처음 이사 온 분들이 낯선 환경에 대해 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담은 안내책자 ‘파평사용 설명서’ 세 번째로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파평의 과거-현재-미래를 담은 ‘2020 파평마을백서’를 발간했다.

파평면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단순히 책자 발간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을공동체를 회복하는 사업인 만큼 주민과 유기적인 소통과 협업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과 공동체의식 회복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