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통일로가요제 ‘통학버스’ 꿈의학교

통일부장관 최우수상 수상

입력 : 2020-11-23 20:32:28
수정 : 2020-11-23 20:32:28


지난 14일 2020 한반도 평화기원 창작가요제 ‘통일로가요’(통일부와 서울시 공동주최)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참가한 16팀 중 최연소 참가팀인 통학버스가 당당히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통학버스’는 ‘통일 품은 학생 버스커’의 줄임말이며, 통일을 주제로 한 노래와 랩 버스킹 활동으로 통일의 필요성을 알리고, 다양한 도전과 경험을 목표로 하는 파주꿈의학교이다.  

우연히 지하철에서 ‘통일로가요’ 광고를 본 통학버스 꿈지기(문산동중 교사 장희윤)는, 학생들이 모든 것을 직접 해내야 하는 창작가요제라 걱정과 두려움이 앞섰지만, 학생들 스스로 가요제를 준비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통학버스 학생들에게 ‘통일로가요’ 참가를 권유했다. 

의욕 가득했던 학생들은 처음 겪는 창작의 고통에 가요제를 포기하려고도 했지만, 어느새 멜로디를 만들고, 가사까지 썼다. 순수한 13~15세가 느끼는 통일의 필요성 그 자체를 다룬 노래 ‘통학버스’가 이렇게 탄생 된 것이다.

결선을 앞두고는 ‘엄청 못하는 합창 뮤지컬 꿈의학교(대표 김대철, 이하 엄.못.뮤.)’ 온유 교사의 노래지도와 엄.못.뮤. 참여 학생들의 안무 도움도 받았다. 

이 날 심사위원은 “지금까지 들어본 통일 노래 중 최고이다.”, “우리가 나아가야 할 통일 노래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노래다.”라고 호평했다.

‘통일로가요’는 지난 21일 SBS MTV로 방송됐으며, 상금 700만 원은 학생들끼리 의논해 기부 등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파주교육지원청 이형수 교육장은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통일 메시지를 알리기 위하여 직접 계획하고 실행한 통학버스 꿈의학교 학생들이 대견하고 감사하다.”고 밝혔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