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파주체육인들의 현명한 판단 기대한다

입력 : 2020-05-04 20:02:42
수정 : 2020-05-04 20:02:42

대한체육회는 “스포츠분야 선거답게 서로 존중하는 공정한 선거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른 선거에 모범이 되고, 국민으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선거에 임하는 각오로서 공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지자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직 금지’가 핵심인 국민체육진흥법 개정 법률에 따라 전국 시도체육회와 시군구체육회는 민간체육회장을 새롭게 선출했다.

파주시체육회도 2019년 12월 27일 선거를 통해 민간체육회장 시대를 열었다. 그러나 공정한 룰에 의해, 이제는 정치와 분리된 체육행정을 기대하는 파주시체육인들에게 최근 사무국장 인선을 두고 체육계가 술렁대고 있다.

민간체육회장 선출이 출범한지 얼마되지 않아 정치도구화 되려함으로써 법률개정의 취지가 완전히 무색하게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앞서며 ‘스포츠와 정치’를 분리하자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파주시체육회 사무국장직 물망에 오르는 인사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파주시장 선거를 돕다가 벌금형에 처한 이력이 있고, 2019년도에 파주시체육회 부회장에 임명됐으나 비문건 파동의 장본인이며  그로 인해 자진 사퇴하고 체육계를 떠난 인사이다. 

한편에서는 거론되고 있는 인사가 선거를 도왔다 해서 정치인으로 분류한다는 것도 애매모호 하다는 주장도 있다. 보통은 정치인이라면 선거에 출마했던 경험이나 선거에 출마하려는 뜻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칭하는 예가 짙다.

하지만 그도 자신의 지역에서 수년동안 체육회장 직을 해왔던 사람이고 실제로 축구장에서 동호인들과 몸을 부대끼며 운동을 하는 축구 메니아 이기도하다.

다만 관행처럼 그래왔듯이 지자체장이 바뀌면 선거캠프에서 일했던 자들이나 선거에서 혁혁한 도움을 줬던 인사들이 당연시 그 자리에 올랐던 예를 수없이 봐왔기 때문에 정치인으로 치부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맥락에서 지난번 사무국장도 과거 탁구 선수 출신인 국회의원 측근이었던 인사가 그 직에 오르자마자 언론에 뭇매를 맞으며 온갖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민간체육회장시대를 걱정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예산확보에 대한 불안함일 것이다. 예산권을 쥐고 있는 지자체장과 코드가 맞지 않으면 예산확보가 어려울 것이라는 걱정을 하게 된다. 

그러나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볼모로 파주시체육회에 인사권, 자율권을 통제하려는 시도를 지자체장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체육예산의 공격적인 투자를 이루기 위해서는 새로운 체육회장이 반드시 이루어야 할 사업이지만 이 또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지속적으로 펼쳐야 할 사업이다.

우여곡절 끝에 시작된 민간체육회장의 가장 최우선 과제는 단독 출마로 이어지기까지 대립하며 몸살을 앓았던 파주시체육계 인사를 하나로 다시 만드는 것이다.

시장 선거를 도왔다 해서 안된다며 정치인으로 분류돼 ‘반대를 위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분명 아닐 것이라 보고 또 다른 이유가 있을 게다.

첫발을 내딛는 순간에 파주시체육회에 바란다. 사무국장 인선으로 삐걱거림을 원하는 시민들이나 체육인들은 없을 것이다. 정치는 정치인들이 하고, 체육은 체육인들이 하면 된다.

이달 중순에 있을 민선 체육회 첫 번째 진행되는 총회와 이사회에서 사무국장 인선(안)이 공식적으로 상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시점에 파주시체육인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