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공무원

입력 : 2020-02-20 10:22:16
수정 : 2020-02-20 10:22:16


김영중 편집국장

공무원이 공ㆍ사를 구분하지 못하고 편향적 사고로 행정 업무를 볼 때 시민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다.

공무원의 의무는 다음과 같이 명시 하고 있다.

1.성실의무  2.복종의무  3.친절공정의무 4.비밀엄수의무 5.청렴의무 6.품위유지의무 등 여섯가지의 의무를 두고 있다.

새삼스럽게 ‘공무원의 의무’를 꺼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북파주 지역 A읍에 관한 사항으로 읍민들의 숙원 사업인 0000사업이 확정 조성되기 시작하면서 업체 대표와 읍장 등 지역의 단체장들이 향응을 제공 받는다는 의혹의 제보가 들어와 이를 취재한 바 있다.

A읍장은 공공연희 시내를 활보하며 향응제공의 모습이 비쳐져 매우 심각하게 고민을 거듭하다 뒤늦게나마 기사화 하려 했으나 지역민들의 간곡한 부탁으로 기사를 게재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도 A읍장의 행실이 바뀌지 아니하고 다가오는 4.15총선을 앞두고 지역에서 흘러나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어 거론하게 됐다.

공무원이 지켜야 할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고 정치 편향적 행동이 지나쳐 이번 4.15총선이 자칫 관권 선거가 되지 않을까하는 지역의 소리가 워낙 커지고 있는것에 대해 경종을 울릴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읍장의 뜻과 다르거나 추진하는 사람이 읍장의 눈높이에 맞지 않을 때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쳐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지역민들은 탄식하고 있다.

읍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바르게 행정을 펼쳐 읍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읍의 발전을 꾀해야 할 읍장이 일부 단체장들과 어울려 향응을 즐기거나 제공 받는다는 건 읍의 발전을 해하고 읍민들의 삶의 질을 떨구는 일이다.

특히, 일부 뜻 맞는 단체장들과의 야합으로 읍행정을 이끌어 가려는 모습은 한심하기 짝이 없어 보인다. 중립적인 위치에서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들어주고 민원을 해결해 나가기보다는 반대로 단체간, 민원인 간 불협화음을 만들어 내고 있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