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통선 주민들, 정부에 DMZ 관광 재개 촉구

‘민통선 주민도 국민이다. 국가는 책임져라’ 생존권 보장 요구

입력 : 2019-11-08 19:19:47
수정 : 2019-11-08 19:19:47







파주의 최북단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내 통일촌, 해마루촌, 대성동 마을 주민들이 8일 DMZ 관광 재개를 촉구했다.

특히 주민들은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으로 인해 민통선 주민들의 생활터전인 도라전망대, 제3땅굴 등 안보관광객 통제를 지난 10월 2일부터 현재까지 이에 대한 아무런 대책없이 통제하고 있어 민통선 내 주민들의 생존권을 수호하기 위해 길거리로 나온 상황이다.

이와 함께 ‘민통선 주민도 국민이다. 국가는 책임져라’, ‘민통선 주민이 죄인이냐?’, ‘정부는 민통선 지역을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하라’, ‘돼지죽고 마을죽고 끝장나야 대책 낼래!’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날 민통선 내 통일촌, 해마루촌, 대성동 마을 주민 80여명은 통일대교 남단에서 “정부는 민통선 지역을 특별재난 구역으로 선포하고 이에 대한 피해주민에게 합당한 보상을 실시하라. 환경부장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사람이 야생멧돼지 접촉으로 감연된 사실이 있는지에 대한 원인규명을 철저히 밝혀라”라며 정부를 향해 소리쳤다.

또한 “안보관광객은 차량으로 정해진 일정한 장소만 견학하고 반면, 출입 영농자는 7,600여명에 달하는데 관광객이 돼지열병으로 옮긴다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여러대의 트랙터까지 동원하며 DMZ 관광 재개를 위한 목소를 높였다.

이보다 앞서 파주시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중단된 DMZ 관광의 재개 준비를 마치고 관련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에 있어  관광 재개의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인 박정 의원(파주을) 역시 지난 4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만나 ‘DMZ 평화관광 재개’를 요청했으며 통일부 장관도 긍정적 검토를 약속한 바 있다. 또한 6일에는 국방부에도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통일촌마을 2곳, 해마루촌 1곳, 남북출입국관리소 1곳 등 마을주민들이 공동 투자한 4개의 음식점과 농산물 판매가 운영되고 있지만 ASF확산으로 DMZ평화관광이 전면 중단된 이후 전년대비 100만명의 관광객이 감소했으며, 농산물직판장과 식당 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10로 떨어져 영업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성환 군내면 주민자치위원장은 “돼지열병 발생으로 인해 안보관광이 통제되다 보니 주민들의 생존권이 위협을 받고 있다. 특히, 농산물을 판매하는 직판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전년도의 매출에 10%도 안돼는 상황이다”라며 DMZ 관광 재개를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직접 농사를 지어서 직판장에 농산물을 내고 있는데 현재 판로가 막혀 있는 상황이며, 소비가 감소된데다 사실상 태풍 ‘링링’으로 농산물 피해도 많았는데 안보관광까지 막아놓으니 농민들의 수입이 확 줄어들어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라며 “장기간의 통제는 지역주민들의 생존권이 달려있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부의 해당부처인 국방부와 농림식품부, 환경부의 입장은 아직 뚜렸한 딥변이 없는 상태에서 ‘협의중’ 이라고만 전해졌다.

파주시 관계자는 “DMZ 관광의 재개가 파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것으로 기대하며 파주시는 적극적인 방역으로 안전한 DMZ 관광을 준비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주민들은 이와 같은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간헐적 집회를 단행할 것을 선포했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