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동아리 모임', 사회적·정서적 지지

입력 : 2019-10-17 21:59:04
수정 : 2019-10-17 21:59:04



파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조순일)는 파주시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들의 사회적·정서적 지지를 위한 다문화가족 동아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동아리는 파주시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족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지지와 사회적 지지 등 다양한 정보제공의 기회를 마련하며, 다양한 지역사회 축제(파주시세계문화축제, 파주시평생학습박람회 등)에 재능나눔 활동으로 참여하여 지역주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센터에서는 방송댄스 동아리, 다문화 축구동아리, 다문화 전통춤 동아리(중국·베트남·필리핀), 다문화 홈바리스타 동아리, 잡(job)고 나누고, 어서와, 파주는 처음이지, 책이랑 놀이랑 7가지 동아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파주시 여성가족과에서 지원하는 다문화 가족 동아리 지원사업은 다문화 방송댄스 동아리, 다문화 축구동아리, 다문화 전통춤 동아리, 다문화 홈바리스타 동아리로 결혼이주여성들과 외국인근로자들의 취미·여가생활 지원을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평생학습동아리로는 결혼이주여성들이 직업체험(소잉/네일아트/바리스타)을 하며 배운 활동을 지역사회에 재능나눔하는 “잡(JOB)고 나누GO”, 결혼이주여성들이 거주하면서 느낀 외국인 주민에게 유용한 지역 정보를 수집하고 모음집을 제작하는 “어서와, 파주는 처음이지”, 결혼이주여성들이 책놀이 지도사로써의 역량을 강화하고 파주 관내 작은도서관에서 찾아가는 책놀이 지도 활동을 진행하는 “책이랑 놀이랑”3가지 동아리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다문화 각 춤 동아리팀들이 매주 1회씩 모여 춤 연습 및 자조모임을 자체적으로 진행중이며, 11/17(일) 센터 연말 행사 가족나눔의 날에 연간 동아리 발표로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아리 참여에 관심있는 외국인근로자 및 결혼이민자들은 언제든 파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031-949-9161~4)로 연락하면된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