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진로박람회, 다양한 진로 체험과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정보 제공의 장 마련
수정 : 2019-09-08 21:35:19
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형수)은 지난 9월 6일, 경기미래교육캠퍼스(파주)에서 ‘2019 파주진로박람회’를 개최했다.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스스로 개척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폭넓은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진로박람회는 모두 66개의 진로체험 부스를 설치해, 파주시 초, 중, 고등학교 학생 4500여 명이 참석,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취타대(율곡중, 율곡고)의 화려한 행진과 오케스트라(운정고)의 아름다운 연주로 포문을 연 파주진로박람회는 직업체험, 진로체험, 진로상담, 진학상담, 학교동아리의 다섯 개 영역으로 운영됐다.
△직업체험 영역
4차 산업 분야 관련 장비 체험, VR 체험, 생태환경 스토리텔링, 드론 체험, 제과제빵 체험, 천연 압화 체험, 메이크업 분장, 군부대 장비 체험, 수채화 어반컬러링 등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진로체험 영역
진로코칭, 창직교육, 율곡인성교육, 꿈 사진 찍기, 꿈 버튼 만들기 등의 부스로 구성하여, 참여한 학생들이 진로 로드맵을 스스로 그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진로상담 영역
진로가치카드를 활용한 가치관 정립, 프레디저카드를 활용한 진로스토리 작성, 다중지능검사를 활용한 자신의 강점 발견, 직업카드를 활용한 직업흥미 탐색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이해 및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었다.
△진학상담 영역
고입 전략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 상담, 파주시 특성화고(특성화 학과) 입학 상담, 대입 전형 및 전략 상담, 대학생 진로지원단의 학과 상담 등의 부스로 구성하여, 진학에 대해 고민이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학교 동아리 영역
빛사랑 사진부(문산동중) 외 15개 동아리가 참여하여, 미니 버스킹, 카레이싱, 팟캐스트 뉴스 앵커, 로봇 운전면허, 다쿠와즈 제과, 스피커 제작, 나만의 LED 메모장, 무알콜 칵테일, 머그컵 열전사 등의 다양한 체험 부스를 운영하였는데, 부스마다 발 디딜 틈 없는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이형수 교육장은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박람회에서의 다양한 진로 체험과 관련 정보의 습득이 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키우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