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희망프로젝트가 아닌 ‘절망’ 프로젝트

파주센트럴벨리토지주 턱없이 적은 토지 보상금에 뿔났다

입력 : 2018-12-03 01:26:00
수정 : 2018-12-03 01:26:00




파주센트럴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으로 지난 10여년간 개발행위제한 등 재산권 행위를 하지 못하고 시름과 고통으로 일관하던 주민들에게 ‘저가 보상’이라는 또 다른 복병이 나타나 ‘절망’이라는 구렁텅이로 밀어 넣고 있다.

지난 1일 파주센트럴밸리 보상대책위원회(위원장 송재화)는 파주농협 대회의실에서 ‘파주 절망 프로젝트 토지소유자 총회’를 열고 시행사가 통보한 턱없이 적은 토지보상액에 대해 발끈하며 위원회 명칭도 ‘비상대책위’로 전환, 실력행사에 나설 것을 천명하고 오는 5일(수) 오전 11시 파주시청 앞 집회 결정을 내렸다.

파주희망프로젝트가 아닌 ‘절망 프로젝트’ 총회 이날 현수막 문구에서 보듯 토지주들은 주변 시세보다 훨씬 적은 토지보상에 절규하고 있는 것이다. 시행사로부터 통보 받은 보상액은 평당 35~40만 원 선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토지주들은 5년전 봉암리에 장문화력발전소 부지가 들어설 때 64만 원을 보상했고, 프로젝트 부지 바로 옆 360호선 지방도 조성 보상때인 9년전에도 58만 원의 토지보상금을 받은 바 있다고 항변하고 있다.

이들은 또 지난 2014~2018년 지가 상승률이 13%로 이것만 해도 47만 원 이상은 족히 될 것으로 전망하고 인근 주변 시세와 같은 가격으로 보상 할 것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토지주들은 “생각보다 너무 적다. 대대손손 내려온 우리의 땅이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이라는 악법 때문에 우리의 소중한 토지가 보호 받을 권리가 없다”고 호소하며 “용산 사태처럼 죽을 각오로 싸워야 한다”고 주민들의 의기투합을 강조했다.

또한 비대위는 이날 투표를 통해 법무법인(유한) 영진을 법정대리인으로 정하고 보상금증액 절차에 따른 대응 방안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토지주와 사업시행자간 토지보상문제로 사업 진행도 장기간 지연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편, 파주 북부권 산업수요를 주력으로 담당하게 될 ‘파주센트럴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파주시와 파주읍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1단계인 이 사업은 지난 11월 13일 산업단지계획 승인·고시되면서 사업진행에 탄력을 받았다.

파주읍 봉암리와 백석리 일대 약 49만㎡ 규모로 조성되며 파주역 역세권 조성을 위한 상업시설용지와 준주거용지를 포함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낙후된 파주 중심지역의 활성화를 견인할 것으로 예측되며 현재 산업단지 입주를 희망하는 60여개의 업체들이 조합을 설립해 사업시행자로 참여하고 있으며 사업은 5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