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검사는 최고의 효도선물입니다”

파주시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무료 치매검사’ 실시

입력 : 2024-01-19 12:48:34
수정 : 2024-01-19 12:48:34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파주시치매안심센터는 오는 22일부터 거동이 불편하거나 교통 등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사각지대 거주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무료 치매검사’를 연중으로 실시한다.

파주시의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020년 6만 4,915명에서 2023년 7만 935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치매환자 또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파주시치매안심센터는 지역사회 내 치매환자의 선제적 발굴과 치매 예방을 위한 조기검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조기검진의 시작 단계인 치매검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치매검사, 최고의 효도선물」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전문인력인 간호사가 직접 관내 경로당, 복지관 등을 방문해 치매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조기 발견에 주력할 예정이다.

치매검사 후에는 그 결과에 따라 정상군에 있는 대상자에게는 치매예방 교육을 시행하고, 인지저하군으로 분류된 대상자에게는 치매안심센터에서 2차 진단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3차 감별검사가 필요한 경우 협약병원에서 뇌 영상 촬영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치매 진단을 내리게 되며, 치매환자군에게는 치매치료관리비, 조호물품, 실종 및 배회 예방 등 맞춤형 서비스가 지원된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찾아가는 무료 치매검사를 실시하여 치매조기검진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치매조기발굴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올해도 지역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선별검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