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관내업체 우선계약 적극 추진…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전년 대비 관내업체 계약률 19% 상승

입력 : 2023-11-27 11:52:14
수정 : 2023-11-27 11:52:14


‘수의계약 총량제’ 지속…다수 업체 계약 참여 기회 확대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파주시는 지역경제의 회복과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와 우선계약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관내 업체의 수의계약률이 올 한해 약 1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취임 이후 지역업체 우선 계약을 적극 추진해 전년도 38% 초반에 머물던 관내업체 계약률을 대폭 향상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파주시는 200만 원 이상 카드 지출을 포함한 1인 견적 수의계약 시 재정합의를 통해 발주부서와 사전에 긴밀히 협의했으며, 특히 설계단계에서 관내 업체 물품 및 기자재가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관내업체를 적극 발굴하는 한편 부서별 관내업체 수의계약 현황을 매월 파악하고, 부진부서에 대한 독려와 홍보를 실시해 관내업체 수의계약률을 2023년 10월 말 57%로 향상시켰다.

또한 공공계약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부서별 동일 업체 관내 5회, 관외 3회로 횟수를 제한하는 ‘수의계약 총량제’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다수 업체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파주시 관계자는 “관내업체 우선계약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개선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속적인 재정합의를 실시하고, 경기 침체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지역업체를 보호,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내 업체 수의계약률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