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파주시 청사 이전, ‘백지화’도 검토대상에 넣어야

공청회 등 통해 ‘각계각층’과 지역 주민 의견 수렴 필수

입력 : 2022-08-10 18:40:47
수정 : 2022-08-10 18:40:47


[파주시대 김영중기자]= 지난 5월 선거 유세 당시 이슈를 점했던 김경일 파주시장의 공약 제1호인 파주시청 청사 이전의 여부 찬반 의견이 과열될 전망이다. 

김 시장은 파주시청이 이전하고 남은 부지에는 지역경제를 획기적으로 살릴 수 있는 시설을 유치해 금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공약한 바 있으나, 청사 이전 관련 추진단 구성을 앞두고 백지화 상태에서 논의가 불가피 한 것 아니냐는 관측들이 나오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파주시의 현 청사는 1996년 시로 승격되고 조직과 인원이 계속 늘어나면서 사무공간이 부족해져 시는 현재 시청 주변 여러 곳의 건물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직과 인원이 늘어나는 지자체에서는 청사 신축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용인과 성남 시청 수준(전체면적 8만㎡, 건립 예산은 2500억 원 규모)으로 추진하고 있는 추세다.

파주시에서도 민선8기에 들어 파주시청 청사 이전에 대해 많은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데 수십년간 존치하면서 인구 10만여명이 거주 생활하는 금촌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주는 핵심으로 작용해 왔고 타 지역으로 이전하게 되면 금촌의 슬럼화는 빨라질 것이다.

이미 민선7기 때 용역을 통해 구 경찰서 부지(현재 공영주차장 사용)를 제2청사로 가칭하고 시청사거리 5층 건물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부지가 더 필요하다면 이 건물과 같이하고 있는 옆 건물 2개도 매입한다는 계획이 있었으며, 이 건물 지하로 현 청사로 연결하는 방안도 제기됐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선거 당시 파주시 청사를 C3블록(금촌동1017번지)에 신축 이전하겠다고 발표하자 찬성측도 있었지만 반대 측 집단민원이 발생하는 등 금촌 1, 2, 3동 주민들 사이에 갈등과 분란을 야기시킨 바 있다. 

‘시민중심 더 큰 파주’로 시정을 펼쳐 나가고 있는 김 시장은 파주의 100년 앞을 내다보고 지어야하며 신청사는 공청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과 지역 주민의 의견 수렴과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은 기본이다.

금촌동의 시민 이모(67)씨는 “코로나19 등 현재 금촌 구도심권이 침체돼 있는데 그나마 시청사까지 옮긴다는 것은 대책없이 떠난 것과 같다. 등기소 및 세무서 등 금촌 구도심지역 상권화를 이루고 있던 기관들도 하나 둘씩 떠났다. 금촌역 역세권도 무의미 하고 구도심권 역시 더 침체될 것”이라며 청사 이전 반대의 이유를 들며, 기존의 청사 활용방법을 제시했다. 

이익선 파주시의원은 “시청사 이전 필요성이 현청사가 낡고 비좁아 유지·보수의 문제와 함께 시민이 불편함을 겪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시청사가 이전해야 하는 시기, 위치, 예산 등에 대해 충분한 주민 합의를 통해 추진돼야 하고 반드시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며 신중론을 펼쳤다.

이와 함께 일부 전문가와 복수의 시민들은 민선7기(최종환 전 시장) 안과 백지화 안, 이전 안 세 가지를 두고 진지하게 의견을 나눠 백지화도 검토 대상으로 넣어 두고 추진단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공약 1호라고 해서 백지화에 대해 두려움을 가질 필요 없다는 것이다. 파주의 장기적인 발전이 안된다면 공약을 끌고 갈 필요 없이 과감하게 백지화를 시키면 되는 것이고, 백지화가 될 경우 시민들께 사과를 하고 민선7기에서 계획했던 2청사 부지 활용과 본청 리모델링이나 철거 후 건축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향후 구청사 생길 것에 대비해서 공용 부지를 많이 확보해 두는 것도 좋은 방안이며 C3블록에 대한 부분은 공약대로만 해서 될 일은 아닌 것으로 판단이 필요해 보인다.

소중한 땅이기 때문에 지역 균형발전의 계기도 있어 시 청사 이전은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는데 무게가 쏠리고 있는 것이다. 

지난 5월 선거 유세때 김경일 후보는 “금촌에 위치한 C3 블록에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통해 시청과 시의회, 파주연구원 등이 들어서 행정의 중심지 및 C3블록 동편 지역 일대에 파주의 역사와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파주문화재단 설치, 공연장, 전시관 등 현대 예술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융합 문화공간 설치 등이 가능한 문화시설을 구상했다”며 ‘금촌 미래혁신도시 발전구상’을 발표했었다.

한편 파주시 관계자에 의하면 현 청사가 공동화(空洞化)가 될 경우 시 입장에서는 절대 이전할 생각이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백지화 주장도 설(說)에 그치는 것만은 아닌 것 같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