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파주학 포럼, ‘파주학 연구방향 및 발전방안 탐색’ 개최

입력 : 2020-12-29 20:13:51
수정 : 2020-12-29 20:13:51

(파주시대/ 박연진 기자)= 파주시는 지난 22일 비대면으로 ‘파주학 연구방향 및 발전방안 탐색’을 주제로 한 제1회 파주학 포럼을 개최했다. 

유튜브 생중계로 실시한 이번 포럼에서는 파주학의 개념과 연구방향, 앞으로의 발전방안 등이 다방면으로 논의됐으며 제1섹션은 ‘지역학 연구의 현황과 전망’, 제2섹션은 ’파주학의 개념과 비전‘, 제3섹션 ’파주지역 사상의 발전‘으로 나눠 진행됐다. 

제1섹션 ‘지역학 연구의 현황과 전망’에서는 ▲공주대학교 이해준 명예교수가 기조강연 ‘지역학, ’파주학‘의 연구방향과 과제‘를 ▲인천대학교 남상욱 교수가 찬조강연 ’인천학을 통해 본 지역학의 활용 방안‘을 ▲한신대학교 김준혁 교수가 ’수원학이 걸어온 길‘을 정리해 발표했다.

이어 제2~3섹션에서는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한문학연구소장 김용태 교수가 ‘파주학의 개념과 발전 방안’을 ▲성균관대학교 배수호 교수가 ‘파주학의 미래 전방 및 추진 전략’을 ▲성균관대학교 박재우 교수가 ‘파주의 역사적 위상과 변천’을 ▲성균관대학교 이천승 교수가 ‘파주 성리학의 형성과 파주에 끼친 영향’을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연구원 조창록 연구원이 ‘파주 실학의 특징과 학술사적 위상’을 발표했다.

이지훈 경기학연구센터장을 비롯해 박은주 파주시의회 시의원, 차문성 파주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장, 기호철 서울대학교 연구원, 정명현 임원경제연구소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파주학 발전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최종환 시장은 “여러 전문가를 비롯해 파주지역을 연구하는 분들과 함께 첫 파주학 포럼을 개최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포럼은 파주시민에게 정신문화적 뿌리를 찾고 파주시민으로서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