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파주시 관련 부서는 시장과 뜻이 다른가?

입력 : 2020-11-23 21:08:52
수정 : 2020-11-24 21:34:30


파주시 사업 관련 부서는 시장과 뜻이 다른가?

‘운정 생활쓰레기 자동집하시설 용역 입찰, 독과점 형태 특혜 논란 ‘공동도급 가능’ 하나 실제로는 지역 업체 참여 기회 배제’ 제하의 본보 기사 (파주시대 인터넷 11월 18일 보도) 게재 관련, 파주시 관련부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동안 파주시는 각종 대형사업들이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사업이 가시화 되면서 호재를 맞고 있는 가운데,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는 과정에 있지만 실제 시가 발주하는 입찰공고에서 지역 업체들의 참여는 배제된 듯 하다.

파주는 지난해 9월 아프리카 돼지열병 사태로 현재까지도 돼지 축산농가의 시름은 더해 가고 있고, 지난 2월부터 본격적인 코로나19 사태를 맞이하며 지역경제가 침체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현실에 소상공인, 자영자업자, 중소기업들은 보이지 않는 눈물을 흘리고 있다.

특히, 최종환 시장은 지난 20일 제222회 파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및 구직자에 대한 전방위 지원을 통해 시민 여러분의 시름을 덜어드리겠다”라며 빠르고 효과적인 지역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한 예로 시청 주택과는 운정신도시에 건설중인 아파트 건설사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능하면 지역 업체 장비를 적극 이용해달라고 요청하는 부서도 있다. 

그런데 시장의 이런 의중과 달리 해당부서는 지역 업체들이 관련 사업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조차 알려고도 하지 모양새다. 물론 시에서 통보해 줄 의무 조항도 없다고 한다. 

시 회계과는 지난 10월 14일 3년간 약 92억여 원이 투입되는 가람·산내·한울·한빛집하장 4곳의 일반폐기물, 음식물폐기물을 처리·운영하는 ‘파주시 운정신도시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용역’ 입찰 공고를 시청 홈페이지에 게시했지만, 지역 업체들은 입찰 공고가 게시 된 사실 조차도 모르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로 취재 과정에서 시 관계자의 반응은 ‘황당’ 그 자체였다. “특허로 (입찰을) 제한하는 것도 아니고 공동도급도 가능하기 때문에 지역 내 업체 모두 입찰에 응할 수 있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입찰 자격조차 되지 않는다. 경험도 부족하고 이 기술은 외국 기업 특허 기술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업 예산을 타이트하게 잡았기 때문에 실상 전기료 50%를 제외하면 남는 게 없다는 궁색한 변명을 늘어놓았다. 

아울러 이번 사업에 지역 업체는 서브사로서의 참여는 가능하지만 참여를 시키려면 여러 가지 사안들을 다시 들여다봐야 하기 때문에 복잡한 일들이 발생, 시 입장에서는 일도 바쁜데 귀찮은 일로 여겨질 것이다. 

더더욱 황당한 것은 관련 부서는 누가 민원을 제보 했느냐 하는데 혈안이 돼 있는 모양새고, 어느 업체일 것이다. 누가 제보했다 등 상상력이 앞서 지역 업체 살리는 것보다 제보자 색출이 더 궁금했던 가 보다. 코로나 시국에 지자체가 지역 업체들과 상생하길 기대했었을 뿐이다.    

몇 곳의 해당 사업 관 지역 업체 대표들과 취재를 하면서 본 기자가 느낀 것은 파주시는 ‘슈퍼갑’ 이었다. 

파주시 사업 관련 부서는 시장과 뜻이 다른가? 묻고 싶다. 지역 업체들은 (마음은)기회가 주어진다면 사업에 참여하고 싶어 한다. 기회가 싶지 않게 오지도 않겠지만 지역 업체는 슈퍼갑 말 한마디에 알아서 읍소할 뿐. 


사업 예산을 빡빡하게 잡아 이윤이 얼마 남지 않는다고? 그래서 외국 기업에 다 털어 준다고? 시장이 지역경제 살리자는데 해당 사업부서 공무원들은 시장의 뜻과 생각이 다름을 느껴졌다.

한편, 본지는 지난 18일 파주시가 최근 ‘파주시 운정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리 용역’에 대한 전자입찰 공고(3년간 92억여 원)를 낸 가운데 지역 업체 참여기회를 배제한 독과점 형태의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는 기사를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가격 입찰서와 제안서 제출기간은 11월 20~24일까지이며 27일 제안서 심사를 통해 업체 선정을 한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