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병원 노동자건강증진센터… ‘우리회사 건강주치의’ 호평

50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 대상 특수검진, 35인승 검진 버스 운행

입력 : 2020-07-08 20:42:34
수정 : 2020-07-08 20:42:34

▲ 추원오 파주병원장


바쁜 직장생활과 직장 내 열악한 환경, 비용 부담 등으로
건강 관리 못하는 노동자들 지원하는데 큰 의미부여

“노동자들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개인별 맞춤 관리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은 최근 종사자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파주병원 노동자건강증진센터’를 개설했다. 건강관리에 취약한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우리회사 건강주치의’ 사업이 지역사회 내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노동자건강증진센터 설립 취지는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건강관리에 취약한 노동자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것으로 보다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제공해 바쁜 직장생활과 직장 내 열악한 환경, 비용 부담 등으로 건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노동자들을 지원하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우리회사 건강주치의 사업에서 지원대상은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및 영세소상공인 사업장 노동자, 비정규직 노동자, 이주노동자 및 실직자, 기타 직업건강 취약사업장 종사자, 소상공인, 특수고용노동자 등 건강관리에 취약한 노동자이다. 지원하는 내용은 ▲사업장위해도평가 및 컨설팅 ▲일반 및 특수건강검진 ▲집중사례관리 등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산업보건서비스다.

2019년 4월 경기도 노동자건강증진조례가 제정되었고, 경기도는 경기도의료원에 우리회사 건강주치의 사업을 위탁할 수 있다. 

경기도로부터 위탁받은 파주병원(수원병원 포함)은 병원 내에 건강검진, 특수검진 시설을 갖추고 사후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파주시를 비롯 고양시, 김포시, 양주시를 섹타로 두고 있다.

추원오 파주병원장은 “우리회사 건강주치의는 산업안전보건법상 보건관리자를 선임할 의무가 없어 사업장 근로자들에 대한 건강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파주지역 50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5인 미만 영세사업자 등도 혜택을 보게 돼 건강관리 사각지대가 많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추 원장은 또 “특수형태근로종사자(노동자와 유사노무를 제공하나 근로기준법 미적용자)들인 보험설계사·모집인, 콘크리트믹서트럭 운전자, 학습지 교사, 골프장 케디, 택배기사, 퀵서비스기사(전속), 대리운전기사(전속), 대출모집인, 카드모집인 등이 무료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이진우 파주병원 노동자건강검진센터장

‘우리회사 건강주치의’사업은 화학물질 등 다양한 유해인자에 노출돼 작업하는 노동자와 안전보건관리와 직업환경관리가 어려운 사업장을 대상으로, 작업환경 위험성 평가와 환경개선 컨설팅 진행 및 일반건강진단과 특수건강진단을 지원한다.

분진, 소음, 유기용제 등 유해인자 노출 업무 종사자와 상시 야간 근무자가 해당되며 사업주와 노동자가 파주병원 노동자 건강증진센터에 신청을 하면 사업주와 노동자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스템이다. 35인승 검진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파주병원에 위치한 센터로 방문해도 된다.

또한, 사례관리사업도 제공한다. 의료비 일부 등 건강지원, 정신심리지원, 가족지원, 경제지원, 취업지원 등 통합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각종 건강문제(급·만성질환, 직업병 등)를 지닌 경우 의료자원(파주병원 등 경기도의료원, 보건소, 산재병원 등)에 연계해 건강문제에 대한 진료의뢰 및 치료, 건강관리,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의료비 지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경기도의료원에서 진료 및 검사에 필요한 의료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사례관리에서는 건강지원 이외에도 ▲정신심리지원(정신/심리적인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센터 내에서 직접상담 및 심리검사 진행. 지역 내 병원 등 자원 연결) ▲가족지원(가족의 건강문제 등 사회경제적 문제로 어려움이 있는 경우 : 대상자 가족의 문제까지도 포괄해 서비스 제공. 가족의 건강·사회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 치료 및 생계비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자원 연결) ▲경제지원(신용불량 등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제적 문제가 있는 경우 : 복잡하고 어려운 경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자원 연결) ▲취업지원(건강문제, 사회·경제적 문제로 재취업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건강문제 해결 후, 지역자활센터나 재취업 프로그램 등에 연결해 취업 기회 제공) 등도 지원한다.


▲ 사업장에서 요청이 있으면 검진 장비를 갖춘 대형 버스가이동해 검진을 해준다.

우리회사 건강주치의사업은 내과, 직업환경의학 전문의인 추원오 파주병원장 아래 직업환경의학 전문의 이진우 파주노동자건강증진센터장을 비롯 간호사, 산업위생관리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상담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추원오 원장은 “‘최상의 공공의료를 실현함으로써 경기도민의 건강한 삶에 공헌한다’는 병원 설립 취지에 따라, 파주시와 인근지역의 응급센터로서 또한 2차병원으로서 지역특성에 부합한 병원을 지향하고 있다. 파주병원 직원들은 투철한 사명감으로 의료의 질 향상에 노력하는 한편, 치유의 손길이 필요한 모든 분들을 정성껏 모심으로써 공공의료 문화를 선도하는 병원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진우 센터장은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3가지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회사건강주치의 사업의 기본이다. 사업 그 자체들을 잘해 나가고, 사업장과 노동자가 이를 활발히 이용하는 것을 넘어 파주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사업장환경과 직업병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것이 개인적 욕심이다.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궁금한 것에 대해 센터에 문의하고 찾아오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노동안전보건 문제가 생기면 누구나 떠올리며 찾는 ‘홍반장’으로 우리센터가 지역에서 자리매김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

이용시간은 평일(월~금)08:30 ~ 17:30 전화문의 031-940-9224
홈페이지 https://bit.ly/파주우리회사주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