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인터뷰>-윤후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시 갑)

입력 : 2020-06-07 17:09:20
수정 : 2020-06-07 17:09:20

▲ 3선에 성공한 윤후덕 국회의원

GTX,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등 광역교통망 완성
국회에서 경제위기 극복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진솔한 심부름꾼이 되겠다는 첫 다짐 그대로 함께 할 것

■ 파주시대 창간 7주년에 대한 축하 말씀 
파주시대 창간 7주년을 축하드린다. 파주시대는 지난 7년 동안 지역 현안을 알리고 삶의 현장을 비추며 시민의 눈과 귀가 돼 주었다.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파주시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파주 시민에게 늘 사랑받는 신문이 되기를 기원한다.

■ 3선으로서 지역공약 실현과 우선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명품자족도시 파주’ 완성을 위해 박차를 가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GTX,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등 광역교통망을 제때 완성시키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첨단 산업을 유치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내겠다. 이를 위해 신도시와 GTX차량기지 인접한 곳에 ICT 산업단지를 조성하고자 한다.

■ 지역현안 가운데 특히 중점을 두고 해결해야 할 사안중 지하철3호선 파주연장을 꼽을 수 있는데 현재 진행 과정은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사업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년 6월)에 실선으로 반영돼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B/C 확보를 위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 ‘일산선 대화~운정 연장사업 추진방안 연구’ 용역을 맡겼다. 현재 국토부가 진행 중인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신속하게 추진토록 노력하겠다. 

■ 현재까지도 교하8단지 주민들은 GTX-A노선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고 안전한 노선을 요구하며 매일 현장에서 힘겨운 투쟁을 하고 있다. 대책이 있나
지난 3월 26일 오전10시40분, 교하8단지 입주자대표회의실에서 ‘GTX 안전노선 확보와 교하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협약’을 8단지 비대위와 체결했다. 1년이 훌쩍 넘는 시간 동안 애태우며 고생하신 비대위와 주민 여러분께 두 손 꼭 잡고 위로와 희망이 되는 협약이길 간절히 소망한다. 

협약서에는 안전노선 확보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다짐하고 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진단 용역 추진, 교하8단지 재산권 보호, 무진동공법 추진 및 교하 발전방안 등을 담았다. 비대위, 주민들과 함께 안전한 GTX가 되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 20대 국회 대정부 질문 중

■ 제21대 국회의 당면 과제는 
당면한 현실적 과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이다. 어려운 기업을 지원하고, 코로나19 이후 예견되는 산업생태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국회가 앞장서서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 역시 국회에서 경제위기 극복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 이제 3선으로 상임위원장 물망에 올랐다. 희망 상임위는
저는 지난 8년간 국토위, 기재위, 예결위 등 다양한 상임위를 거치며 GTX 착공, 광역버스 확충, 고속도로 및 주변도로 확충 등 파주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해 왔다. 제21대 국회에서도 코로나19 극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파주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상임위에서 활동하고 싶다.

■ 국회 권력까지 민주당에 집중됐다. 책임감과 부담감도 클 텐데
더불어민주당에 큰 지지를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그러나 승리의 기쁨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제20대 국회는 ‘식물 국회’,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썼다. 제21대 국회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야 한다.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일하는 국회, 국민을 통합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힘쓰겠다. 시민들께서 주신 표가 헛되지 않도록 더 열심히, 겸손하게 일하겠다. 

■ 앞으로 파주발전 위해 꼭 실현하고 싶은 사업 또는 계획이 있다면 3가지만 말해달라 
파주는 운정신도시 입주로 인한 급속한 인구 증가에 비해 교통·생활 인프라와 자족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일자리가 부족하다. 

그래서 저는 ①차질 없는 GTX 개통과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추진 등 광역교통망 확충 ②GTX 운정역 복합환승센터 및 랜드마크 건립 등 GTX 역세권 활성화 ③GTX 차량기지 인근 ICT산업단지 추진 등 자족도시 환경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 세 가지는 빠른 출퇴근과 저녁 있는 삶을 가능하게 해 파주시민들 삶의 질을 높일 것이다.

■ 파주시대 독자들에게 한 마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많이 어려운 와중에도 잘 견뎌주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경제적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앞장서 노력하겠다. 또, 시민이 행복한 명품자족도시 파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진솔한 심부름꾼이 되겠다는 첫 다짐 그대로 함께하겠다. 

김영중 기자 stjun0100@hanmail.net

■ 더불어민주당 파주시 갑 윤후덕 의원 국회의원 주요공약
- GTX 2023년 개통
- 지하철3호선 파주연장
- GTX 차량기지 주변 ICT 산업단지 추진
- GTX 운정역 복합환승센터·랜드마크 건립 등 역세권 개발
- 종합병원 추진
- 대형 문화공연 콤플렉스 건립
- 체육공원 조성 및 다목적체육관 건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