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배우자·부부 프로그램... “소통하는 부부”

입력 : 2020-05-19 19:09:44
수정 : 2020-05-19 19:09:44



파주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조순일)에서는 파주시 관내 다문화 부부간의 성평등 인식을 고취하고 부부문제 소통 및 평등한 부부관계를 조성하는 배우자·부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 배우자·부부 프로그램은 파주관내 다문화부부 10쌍(20명) 모집이며 6월~11월동안 진행되며,
배우자 성평등교육, 부부 의사소통 및 관계향상, 문화체험 등 3개의 세션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배우자 성평등교육은 전문강사의 교육을 통해 건강한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배우자 장점찾기, 부부의 효과적인 대화법, 가족에 대상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부부 의사소통 및 관계향상 프로그램은(부제:4050 남편과 함께 살아가는 결혼이주여성, 그녀들의 수다를 엿보다) 부부가 함께 마음 표현하는 글쓰기 배우기, 그리운 사람(남편, 본국 가족 등)에게 편지쓰기, 배우자와 함께 사진 촬영 방법을 배우기를 통해 사진에 담긴 가족 이야기를 책을 직접 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부부 문화·체험은 ‘부부가 함께하는 LED 캘리무드등 만들기’, ‘부부가 함께하는 라탄공예’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캘리무두등은 문구(글씨), 그림, 본국어 등 다양한 주제로 마음을 표현하여 부부만의 무드등을 만드는 체험활동이며, 라탄공예는 부부만의 인테리어 소품 만드는 활동이다.

파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는 배우자·부부관계 향상프로그램 운영으로 문화 차이로 발생하는 부부 갈등 및 상호 스트레스 해소와 서로에 대한 친밀감과 행복한 부부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배우자·부부교육 외 기타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센터(☏031-949-9164)로 문의하면 된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