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파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 당선작 선정
수정 : 2020-05-15 21:39:21
파주시 중앙도서관은 지난 7일 민간기록물 관리위원회를 열고 제1회 파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 당선작을 선정했다.
제1기 민간기록물 관리위원회는 파주시가 경기도 최초로 제정한 「민간기록물 수집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조례」에 따라 도서관, 박물관, 기록학 분야에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관련공무원 10명으로 구성했으며 2년간 파주시 민간기록물 관리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위촉장 수여, 구입 및 기증 기록물 평가를 위한 소위원회 구성과 함께 제1회 민간기록물 수집 공모전에 접수된 기록물을 심사해 대상인 기록상 1명, 최우수상인 한반도상 1명, 우수상인 평화상 5명을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응모작 총 758점의 민간기록물이 접수됐으며 대상인 기록상은 ‘54~’84년도에 작성했던 일기 19권 및 당시의 새마을 운동이 미친 마을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자료 9건을 제출한 이영복씨가 선정됐다. 특히 평가위원들은 이영복씨의 일기는 일상의 기록이 역사가 될 수 있다는 좋은 사례며 생활사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기록물로써의 가치가 매우 높다고 평가했다.
위촉식에 참석한 최종환 파주시장은 “위원회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만큼 파주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록사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해 달라”고 말했다.
입상작들은 파주시 중앙도서관 2층 디지털기록관에 전시 될 예정이며 제2회 파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은 하반기에 다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paju.go.kr)또는 전화(☎031-940-5674)로 문의하면 된다.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