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출판도시 설계에 참여한 건축가들의 이야기

김승회 교수, 김인철 대표 강연30일, 파주출판도시 서축공업기념관서

입력 : 2019-11-27 20:02:00
수정 : 2019-11-27 20:02:00



출판도시입주기업협의회는 오는 11월 30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제2회 파주건축문화제(PAJU ACF) 오프닝 행사를 가진다. 오후 2시 제2회 파주건축문화제 집행위원장을 맡은 김영준 건축가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파주출판도시 설계에 참여한 두 명의 건축가의 강연이 진행된다.

오후 2시 반에는 현 서울특별시 총괄건축가를 맡고 있는 김승회 교수의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김승회 교수는 출판도시 내 밝은미래, 달출판사, 도서출판 혜지원 등의 건축물을 설계했, ‘과정으로서의 건축’이라는 주제로 이번 강연을 진행한다.

오후 3시 40분부터는 현 부산광역시 총괄건축가를 맡고 있는 김인철 대표의 강연이 이어진다. 김인철 대표는 ‘필드블록의 건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인철 대표 역시 출판도시 2단계 블록 건축가로서 군자출판사, PaTI, 뜨인돌출판사 등의 건축물을 설계했다.

이번 강연은 출판도시 구상부터 2단계 완성에 이르기까지 출판도시를 조성하는데 참여한 건축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파주 출판도시의 조성 과정과 이념,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번 「제2회 파주건축문화제(PAJU ACF)」 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건축 전시회 <새로운 도시의 풍경>은 파주출판도시의 기획부터 현재 완성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을 보여주고 참여한 건축가들의 작품도 함께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파주출판도시 전체 모형과 배치도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파주출판도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화 상영 프로그램 <도시의 풍경>은 신도시의 모습을 담았던 과거 한국 극영화를 통해 당대가 설정한 신도시 삶의 이미지를 살펴보고, 오늘의 시점에서 도시의 변화된 모습을 함께 모색해본다.

영화는 총 6편이 상영되고, 영화 상영 후 감독과 관객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제2회 파주건축문화제(PAJU ACF)」 는 파주건축문화제와 출판도시입주기업협의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경기도, 파주시, 파주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사업협동조합에서 후원하며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s://www.bookcit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전화: 031-955-0035)

파주시대 pajusidae@naver.com